강민진 “아쉽고 유감”..장혜영 “솔직히 당황스러웠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지난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류호정·장혜영 의원이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 조문을 거부한 데 대해 사과하고 나섰지만 이를 두고 당 내부에서 반발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심 대표는 지난 14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당 소속 의원들의 조문 거부와 관련해 “유족과 시민의 추모 감정에 상처를 드렸다면 대표로서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류호정·장혜영 두 의원은 피해 호소인을 향한 2차 가해가 거세지는 것을 우려해 피해 호소인에 대한 굳건한 연대 의사를 밝히는 쪽에 무게중심을 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류 의원과 장 의원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박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경찰에 고소한 A씨의 2차 가해를 방지하겠다며 박 시장 빈소 방문 거부 의사를 밝혔다. 두 의원의 입장 발표 이후  일부 당원들의 항의성 탈당이 이어졌다.

심 대표는 “정의당은 애도의 시간 동안 고인의 공적을 반추하며 저를 포함한 전·현직 의원들이 조문을 했고 명복을 빌었다”면서 “동시에 피해 호소인에게 고통이 가중돼선 안 된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고 강조했다.

그는 “장례 기간에 추모의 뜻을 표하는 것과 피해 호소인에 대한 연대 의사를 밝히는 일이 서로 대립하지 않는다는 것이 저와 정의당의 입장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사회적 논란이 큰 만큼 당 내부에서도 논란이 크다”며 “당 내부의 격렬한 토론 역시 정의당이 단단해지고 성숙해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심 대표가 박 시장 조문 거부 논란에 사과하자 당 안팎의 반발도 작지 않다. 

강민진 당 혁신위 대변인은 페이스북에 심 대표의 사과와 관련해 “아쉽고 유감스럽다. (심 대표가) 두 의원의 입장을 존중한다는 이야기를 했으면 어땠을까 한다”고 했다.

또한 홍명교 혁신위원은 “심 대표의 메시지는 당 안팎에 불필요한 혼란을 가중시키고 의도와 무관하게 류호정·장혜영 두 의원의 권위를 손상시키는 결과를 낳는다. 충심은 이해하지만 잘못된 메시지였다”고 꼬집었다.

조문 거부 발언을 했던 장 의원도 “솔직히 당황스러웠다”고 말했다.

장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번 사안에 있어 기본적으로 제가 선택한 메시지와 행보를 존중한다는 것이 제가 알던 대표의 관점이었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적었다.

다만 “의중을 정확히 알기 위해 의원총회 이후 대표를 찾아가 대화를 나눴고 심 대표가 이번 사안에 관한 저의 관점과 행보를 여전히 존중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 사안을 둘러싸고 당내에 큰 이견이 존재함을 알고 있다. 이토록 거대한 인식의 차이 앞에 지독한 현기증을 느낀다”면서도 “우리가 누구라도 인간 존엄의 가치를 훼손 받지 않는 사회를 만들어가고자 한다면 안간힘을 쓰며 존엄 회복을 위한 싸움을 시작한 한 여성의 목소리에 함께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장 의원은 서울시 구청장협의회가 박 시장의 성추행 의혹을 ‘사적 영역’이라고 일축한 데 대해선 유감을 표했다.

그는 “서울시장의 위력에 의한 성추행이 어떻게 사적영역일 수 있느냐”며 “젠더폭력에 대한 서울시 구청장협의회의 안일한 인식에 실망을 표한다”고 날을 세웠다.

장 의원은 “지금도 피해자를 향한 2차 가해는 지속되고 있다”며 “반면에 함께 진상을 규명하고 재발 방지 대책 수립에 발 벗고 나서야 할 이들 가운데 다수가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제부터 철저한 조사를 통해 밝혀져야 할 내용들이 많다”면서 “경찰은 엄중한 책임감으로 피의자인 박 시장에게 피해자의 고소 사실이 유출됐다는 의혹을 비롯해 이번 사건에 관한 모든 진상을 낱낱이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장 의원은 “서울시 또한 수사와 관계없이 이번 사건에 대한 서울시 차원의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실체적이고 진정성 있는 노력을 보여줄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그는 또 “민주당의 책임있는 대응을 촉구한다”며 “언제까지 문제가 불거질 때마다 말로만 재발 방지를 약속할 뿐 제대로 된 조치를 강구하지 않을 것인가. 개별 의원이나 여성 의원 차원이 아닌 당 차원의 반성과 재발방지대책 수립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의당의 혁신위원장으로서, 국회의원으로서, 여성으로서, 한 인간으로서 용기를 내어 자신의 존엄을 소리 높여 외치는 피해자와 끝까지 단호히 연대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