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영 “‘피해자’ 표현이 적절..당 대처에 부족함 있었다”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사진=뉴시스><br>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당내에서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피해자를 ‘피해 호소인’이라고 표현한 데 대해 사과했다.

김 최고위원은 1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금부터는 ‘피해 호소인’이 아닌 ‘피해자’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게 적절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저도 사건 초기 ‘피해 호소인’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바 있다”며 “하지만 이제는 고소장이 접수됐다는 사실만 알려진 상황과는 달리 피해자 측에서 피해 여성 지원 단체와 법률 대리인을 통해 고소사실의 일부를 구체적으로 밝히고 있다”고 말했다.

김 최고위원은 또 박 전 시장 사건에 대한 당의 태도도 비판했다.

그는 “이번 사건과 관련한 당의 일련의 대처 과정에서 피해자 보호에 부족한 점이 있었다”면서 “책임있는 공당으로서, 약자 보호를 주요 가치로 삼는 정당으로서 고인에 대한 추모와 피해자 보호라는 두 지점에서 일의 경중을 제대로 살피지 못했다”고 자성했다.

이어 “피해자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당에서는 향후 진상규명을 포함해 피해자 보호를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최고위원은 미래통합당을 향해서도 “피해자에게 2차 가해를 발생시킬 수 있는 자극적이고 부적절한 표현을 삼가해야 할 것”이라며 “이번 사건을 정쟁 대상으로 삼아선 안 된다”고 했다.

앞서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박 전 시장 사건의 피해자를 ‘피해 호소인’으로, 이낙연 의원은 ‘피해 고소인’이라고 지칭한 바 있다.

‘피해 호소인’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을 두고 정치권과 시민단체 등에서 비판이 제기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