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위험 높은 파티 게스트하우스 등에 대해 인원제한·사전예약제 운영..박능후 “사람 많은 곳 피해달라”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방역당국이 여름 휴가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클럽·감성주점 등 기존 고위험 유흥시설을 비롯해 파티 게스트하우스 등 감염 위험도가 높은 시설에 대해서도 방역 조치를 강화하기로 했다.

파티 게스트하우스는 음식점 영업신고도 없이 파티 장소와 주류 등을 제공하는 숙박시설을 의미한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은 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에서 “본격적인 휴가 시즌에는 불특정 다수가 접촉하는 만큼 코로나19 감염위험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이에 정부는 클럽과 감성주점, 헌팅포차 등 기존 고위험 유흥시설뿐 아니라 최근 문제가 되는 파티 게스트하우스 등 감염위험이 높은 시설에 대해 이용인원 제한이나 사전예약제 운영 등을 실시, 추가적인 방역강화 조치가 적극적으로 취해질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박 1차장은 “휴가기간 동안 이동을 최소화하고 이동을 해야 한다면 기간은 짧게, 소규모 가족단위로 움직여달라”며 “사람이 많은 곳은 피하고 특히 휴가지 인근 유흥시설은 여러 지역 사람들이 모이기 때문에 출입을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박 1차장은 또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빠르게 재확산하는 상황을 언급했다. 그는 “전 세계 확진자 수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지난 주말 이라크 건설근로자의 귀국, 러시아 선원 확진 등의 영향으로 해외유입 확진자가 크게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개방성을 유지하면서도 해외유입 확진자를 최소화하도록 관리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중대본은 이날 해외유입에 의한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는 데 중요한 인프라인 임시생활시설의 운영 효율화 방안을 논의했다.

해외에서 입국하는 모든 사람은 코로나19 유전자증폭(PCR) 검사와 14일간의 격리를 의무적으로 해야 한다. 자가격리 장소가 없는 단기체류 외국인 등은 정부가 운영하는 임시생활시설에 머물게 된다. 

현재 임시생활시설은 전국 73개로, 3월부터 지금까지 4만7000여명이 이용했으나 철저한 방역관리를 통해 지금까지 지역주민과 시설지원인력이 감염되는 일은 발생하지 않았다.

박 1차장은 “임시생활시설을 통해 개방성을 유지하면서도 지역사회 감염을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향후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 시설운영을 더욱 체계화하고 효율화할 예정으로, 국민들께서도 지역 내 시설에 대해 지지해달라”면서 “정부는 해외 상황을 철저히 평가 및 분석해 해외유입을 보다 철저히 관리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