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6000억원 금액으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인수시 점유율 35.47%
정부 기업결합심사, 인허가 등 관문 남아..업계 “큰 무리 없이 진행 전망”
[공공뉴스=이민경 기자] KT가 유료방송 시장 1위 사업자 굳히기에 돌입했다. ‘알짜’로 꼽히는 케이블TV 업체 현대HCN 인수전에서 KT그룹이 승리하면서 ‘절대 강자’ 체제를 더욱 공고히 하게 된 것.
다만 아직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심사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허가 관문은 남아있는 등 넘어야 할 과제는 남아있다. 최종 본계약 체결은 정부 승인이 완료된 이후 이뤄질 예정이다.
현대백화점그룹은 27일 종합유선방송사업자 현대HCN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KT스카이라이프를 선정했다고 이날 밝혔다.
현대HCN 인수합병(M&A)과 관련, 15일 마감한 본입찰에서 KT스카이라이프를 비롯해 SK텔레콤, LG유플러스 등 이통동신 3사가 모두 참여했다.
이들 가운데 KT스카이라이프가 약 6000억원에 가까운 가장 높은 가격을 써냈으며 SK텔레콤, LG유플러스 등과 인수가격은 200억원 정도 차이밖에 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HCN은 서울과 부산, 대구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종합유선방송사업권(SO) 8개를 확보하고 있다. 때문에 알짜 매물로 꼽혀왔으며, 국내 이통사들도 적극적인 인수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KT스카이라이프가 실사와 본계약을 거쳐 현대HCN을 완전히 품으면 KT계열 유료방송 시장 점유율은 35.47%로 올라 1위 지위를 더욱 굳히게 된다. 2위 사업자인 LG유플러스(24.91%)와는 10%포인트가 넘는 차이를 확보하게 됐고, 3위인 SK텔레콤·티브로드(24.17%)와도 격차를 벌렸다.
향후 LG유플러스가 매물로 나와 있는 딜라이브(5.98%)와 CMB(4.58%)를 모두 인수한다해도 KT를 넘어서지는 못한다.
KT스카이라이프는 현대HCN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과 관련해 “국내 유일 위성방송사로서 방송과 방송의 M&A라는 측면에서 더욱 막중한 책임감을 갖게 된다”면서 “우선 기업결합심사가 원만하고 조속히 마무리될 수 있도록 정부와 긴밀히 협조하면서 최선을 다해 철저히 준비할 것 ”이라고 말했다.
KT스카이라이프는 추후 유무선네트워크 결합을 통한 양사 시너지 극대화, 방송상품 중심의 실속형 신상품 출시로 시장 경쟁 활성화 및 소비자 선택권 확대를 촉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국내 미디어콘텐츠산업 발전과 방송의 공적책무인 지역성 강화와 위성방송에 요구되는 공적책무 확대, 이용자 후생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업계에서는 정부의 기업결합심사가 큰 무리없이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M&A는 지난달 정부가 유료방송 플랫폼의 대형화, 선진화를 지원하기 위해 M&A 심사를 신속하게 진행하겠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디지털미디어 생태계 발전방안’을 발표한 뒤 첫 사례로 큰 변수는 없을 것이라는 전망.
또한 유료방송 시장에서 한 사업자의 점유율을 최고 33%로 제한해 온 합산규제도 폐지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