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오후 1시50분께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서부지검 출석해 조사
횡령·배임·기부금품법 위반 등 혐의..검찰, 증거 토대로 기소여부 검토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김소영 기자] 검찰이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 부정 의혹 등을 받고 있는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13일 소환했다.

정의연 전 이사장이었던 윤 의원이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은 것은 이 사건 관련 검찰 수사가 시작된 지 3개월 만이다. 

법조계 등에 따르면, 윤 의원은 이날 오후 1시30분께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서부지검에 출석했다. 

앞서 지난 5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는 정의연이 후원금을 피해 할머니들에게 사용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면서 정의연과 윤 의원을 둘러싼 의혹이 불거졌다. 

윤 의원이 받고 있는 혐의는 횡령과 배임, 기부금품법 위반 등 크게 세 가지다. 

윤 의원은 개인 계좌로 후원금을 모집하고 기부금을 부실회계 처리한 의혹을 받고 있다. 윤 의원이 대표를 맡았던 정의연과 그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은 2018년과 2019년 윤 의원 개인 명의의 계좌로 후원금 모금을 한 적 있다.

또한 경기 안성시에 위치한 위안부 피해자 쉼터를 2013년 7억5000만원에 매입한 뒤 올해 4월 4억2000만원에 매각하면서 고가 매입 의혹도 제기됐다. 

자신을 둘러싸고 불거진 의혹들과 관련해 윤 의원은 같은달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면 부인했다. 

당시 윤 의원은 “부당한 이득을 취하지 않았다”면서 “풀지 못한 의혹은 검찰 조사를 통해 소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검찰은 3개월 간 정의연 사무실과 마포·안성 쉼터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하고 정의연과 정대협 관계자를 잇따라 소환해 조사를 벌여왔다. 

검찰은 윤 의원에 대한 소환조사를 마친 후 현재까지 확보한 증거와 조서 등을 토대로 기소 여부를 검토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