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기·인천 등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전면화..집합·모임·행사 금지
노래방 등 12종 고위험시설 운영 중단..수도권 교회 비대면 예배만 허용
19일 0시부터 적용..丁총리 “매우 엄중한 상황, 전국적 대유행 중대기로”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오는 19일 0시를 기해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2단계 지역에 인천을 추가로 포함하는 등 내용의 한층 강화된 수도권 방역 대책을 발표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최근 재확산되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심각성이 커지자 18일 오후 5시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담화문 형식으로 이 같은 정부 입장을 발표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는 것과 관련해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 총리는 “이날 0시 현재 국내 발생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4일 연속으로 세자리 수를 기록하며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교회, 직장, 병원 등 일상생활 곳곳에서 집단감염이 연쇄적으로 이어지고 있어 매우 엄중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지난 16일 서울과 경기 지역을 대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 등 방역 강화조치를 취하고 있으나, 확산세가 진정되지 않고 전파 속도가 빨라 전국적인 대유행 가능성마저 우려된다”고 전했다. 

특히 현재 가장 큰 집단감염 사례로 꼽히는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를 언급하며 “명부가 정확하지 않아 검사와 격리가 필요한 교인 및 방문자들을 신속히 추적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고 토로했다. 

또한 교인들이 전국에 분포해 다른 지역으로의 전파도 현실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사랑제일교회와 관련해 138명이 추가 확진돼 현재까지 누적 확진자는 457명으로 늘었다. 서울 282명, 인천 31명, 경기 119명 등 수도권에서 432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고, 대구 2명, 충남 8명, 경북 4명, 대전 2명, 강원 5명, 전북 4명 등 25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이에 정부는 감염 확산을 신속하게 차단하기 위해 수도권에 대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보다 강화하기로 결정했다.

정 총리는 “현 단계를 통제하지 못한다면 전국적인 대유행으로 급속히 확산될 수 있는 중대한 기로에 놓여 있다”라고 강조했다. 

먼저, 대상 지역에 기존 서울과 경기 지역뿐 아니라 생활권을 함께 하는 인천을 추가한다.

이에 따라 이들 지역에 대해서는 실내 50인 이상, 실외 100인 이상이 대면으로 모이는 모든 집합, 모임, 행사는 원칙적으로 금지된다.

또한 클럽, 노래연습장, 뷔페, PC방 등 12종의 고위험시설과 실내 국공립시설의 운영도 중단된다. 

특히 수도권 소재 교회에 대해서는 비대면 예배만 허용하고, 그 외의 모임과 활동은 금지된다.

이처럼 강화된 사회적 거리 두기 조치는 19일 0시부터 적용된다. 

정 총리는 “이번 조치는 국민 여러분의 생업과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정부로서도 결정하는데 쉽지 않았다”라면서도 “지금 수도권의 상황이 엄중하다는 점을 이해하여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했다. 

아울러 현재 방역망의 통제력을 회복하지 못할 경우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까지 검토할 수 있다는 점도  시사했다. 

그러면서 그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시행은 우리나라의 경제와 민생에 큰 충격을 주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 총리는 “이를 막기 위해서는 국민과 정부가 힘을 합해 총력을 다해야 한다”면서 “언제 어디에서나 감염될 수 있다는 위기의식을 갖고, 출퇴근과 같은 필수적인 외출 외에는 가급적 집에 머물러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관계 부처와 각 지방자치단체에는 “강화된 방역 조치의 시행을 위해 세부 지침을 충실히 준비해 달라”며 “꼼꼼히 현장을 점검해 위반 사례가 없도록 살펴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와 함께 “검찰, 경찰, 지자체 등은 법 위반 사항에 대해 엄정하고 신속하게 조치해 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