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 광화문 집회 참가자, 사랑제일교회 교인 “진단 검사 조작” 주장
丁 총리 “악의적 허위·조작정보 유포자 끝까지 추적..법적 책임 물을 것”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21일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 결과를 조작하고 있다는 등 최근 유포되고 있는 유언비어와 관련해 “허위·조작정보 유포자를 끝까지 추적해 그에 상응하는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이날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악의적 허위·조작정보 유포 행위는 국민 안전을 위해 헌신하고 계신 방역요원들의 명예를 훼손할 뿐만 아니라 국민 불안을 가중시켜 우리 사회를 혼란에 빠뜨릴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한 유언비어 유포에 대해 “지금까지 공들여 쌓아온 K-방역 이미지를 스스로 손상시키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근 유튜브와 SNS 등을 중심으로 지난 15일 광복절 당일 서울 광화문 집회에 참가한 이들의 코로나19 검사 결과가 조작됐다는 주장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 

보건소에서 양성 판정을 받았지만, 이후 병원에서 재검사를 실시한 결과 음성으로 판정됐다며 정부가 방역 실패를 집회 참가자들에게 돌리고 있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2차 대유행 진원지로 꼽히는 사랑제일교회 측도 방역당국이 이 교회 교인인 경우 무조건 확진 판정을 내리고 있다며 검사 결과에 의문을 제기했다. 

사랑제일교회는 “증상이 없는데 검사를 받으라고 해서 음성 판정을 받았는데, 다시 말을 바꿔 양성 판정을 한 경우가 있다”라며 “항의해서 또 재검을 하니 음성이 나왔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방역당국은 검사 결과 조작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상원 방역대책본부 진단분석총괄팀장은 19일 브리핑에서 “검사 결과를 인위적으로 조작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그럴 이유도 없다”라며 “의사 판단에 개입하는 것 또한 가능하지 않다는 점을 거듭 강조한다”고 반박한 바 있다. 

정 총리는 “정부는 이동통신사와 협조해 광복절 집회 참석자들이 빠짐없이 진단검사를 받으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은 사랑제일교회 신도 및 방문자, 집회 참석자 전원에 대한 진단검사를 통해 확진자를 가려내고 격리하는 것이 급선무”라며 “지자체로부터 검사대상자로 통보 받으시는 분들은 최대한 빨리 가까운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진단검사에 응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혹시라도 검사 과정에서 신원이 노출되지 않도록 정부와 지자체는 철저하게 개인정보를 보호해 드리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 총리는 편법적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있는 종교활동에 대해서도 경고했다. 

그는 “수도권 교회에 비대면 예배만을 허용하는 방역강화 조치가 시행되고 있지만 수도권 밖의 수련원, 기도원 등을 활용해 편법적으로 예배가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며 “교회가 아닌 학교나 직장 등에서 자체적으로 대면 예배를 보는 사례도 확인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총리는 각 지자체에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의 취지를 무색케하는 편법적인 종교활동에 대해서도 세심하게 점검해 필요한 조치를 취해 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아울러 “수도권 이외 지역의 교회에서도 현 상황을 고려해 이번주 예배를 가급적 비대면으로 진행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