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감·특이도 PCR과 차이없어 “무증상 감염자 선별 위해 국내 도입 시급”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질병관리본부가 지난 8일 신속진단키트 검사의 정확도가 떨어져 활용이 어렵다는 내용을 발표한 가운데 국민의힘 강기윤 의원은 “코로나 신속진단키트 정확도는 낮지 않다”며 전 국민이 검사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9일 강 의원은 “코로나19 신속진단키트(항원 및 항체, 전문가용)의 정확도는 결코 낮지 않으며 PCR 방식보다 상대적으로 다양한 장점들이 있다”며 “조속히 도입해 우리나라 전 국민들을 대상으로 검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강 의원에 따르면, 질병관리본부 주장대로 코로나 확산 초기에는 중국산 신속진단키트의 정확도가 5.4%에 그치는 등 전 세계적으로 신속진단키트의 정확도 와 효용성에 대한 문제가 발생한 바 있었다.

하지만 이달 국내 업체가 미국 FDA의 긴급사용승인을 받은 신속진단키트는 승인 과정에서 진행된 성능 평가에서 ‘민감도 97%’와 ‘특이도 100%’를 기록, 승인 기준인 ‘민감도 90%’와 ‘특이도 95%’를 넘어서며 민감도와 특이도가 95% 이상인 PCR 방식과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PCR 방식이라도 마른기침, 콧물이 나오지 않는 무증상 환자의 경우 바이러스 검체 추출이 쉽지 않을 뿐만 아니라, 검체를 추출하더라도 실제로 존재하는 바이러스양이 충분하지 않아 정확도가 낮게 나올 수 있다는 게 강 의원의 설명이다.

또한 질병관리본부의 ‘코로나 대응 지침’에 따르면, ‘증상이 나타난 후 9일 후에 호흡기 검체에서 배양될 수 있는 바이러스가 거의 없을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어 시간이 경과한 후에 실시한 PCR 검사의 정확도가 떨어질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항체 검사의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항체의 검출량이 높아지기 때문에 오히려 시기에 따라 항체 검사 정확도가 PCR보다 높을 수 있다.

따라서 강 의원은 이들 각각의 장단점이 존재한다고 말했다.

이런 측면에서 세계보건기구(WHO)는 무증상 감염자들을 고려해 PCR 검사와 항체 검사의 병행을 권고한 바 있으며,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무증상 감염자 식별을 위해 신속진단키트를 사용한 바 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항체 신속진단키트가 방역의 핵심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내용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도 했다.

신속진단키트 검사는 PCR 방식처럼 별도의 고가 분석 장비가 필요하지 않으며 기존 분석 시간인 6시간을 15분으로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8만원의 PCR 검사비용을 1만원이라는 싼 비용으로 실시할 수 있다.

게다가 PCR 방식은 우리나라 전 국민이 검사를 하려면 2년이라는 시간이 걸리지만 신속진단키트는 한 달 이내로 가능하다. 비용이 싸기 때문에 2주 간격으로 1~2차 검사를 한다면 정확도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강 의원은 “신속진단키트를 국내에 조속히 도입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1~2차 선별검사를 한 후 필요한 사람의 경우 PCR 확진 검사까지 병행한다면 정확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며 “항체검사를 할 경우 혈장치료를 위한 공여자를 특정할 수 있는 큰 이점도 존재한다”고 말했다.

특히 “무증상 감염자가 33%에 달하기 때문에 우리나라 전체 인구수를 고려했을 때 최대 1700만명이 무증상 감염 상태일 수도 있다”며 “무증상 감염자를 선별하기 위해선 신속진단키트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한 해 인플루엔자 환자가 240만명, 감기 환자는 2510만명에 달한다”며 “독감과 감기 유행 시기가 돌아오고 있기 때문에 코로나19와 상호 선별하여 사회적인 큰 혼란을 막기 위해서라도 신속진단키트는 조속히 국내에 도입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