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대표-김종인 비대위원장 첫 오찬 회동..박병석 국회의장 주재
본회의서 코로나 방역 및 추경안 신속 처리..월 1회 정례회의 개최

(왼쪽부터)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박병석 국회의장,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박 의장 주최 교섭단체 정당대표 오찬 간담회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여야는 10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중(코로나19) 피해 극복을 위한 4차 추가경정예산안을 신속히 처리하고 추석 전 재난지원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오찬 회동에서 이같이 합의했다고 한민수 국회 공보수석과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여야는 긴급재난지원금이 추석 전 많은 국민들에게 지급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한편, 오는 24일 본회의에서는 코로나 방역 및 민생지원 관련 법안을 최대한 많이 처리하기로 했다.

또한 여야는 의장 주재 원내교섭단체 정당대표 정례회의를 월 1회 개최하고, 지난 총선 공약과 정강·정책 중 공통 사안을 양당 정책위의장이 협의해 처리하기로 뜻을 함께했다. 

정부는 이날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7조8000억원 규모의 4차 추경안을 편성했다. 정부가 한 해 동안 네 차례 추경을 편성한 것은 1961년 이후 59년 만에 처음이다. 

이번 추경안에는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 과정에서 생계에 직접적인 타격을 입은 서민층을 대상으로 한 맞춤 지원책이 담겼다. 

영업제한 등으로 매출이 급감한 소상공인을 위해 ‘소상공인 새희망자금’을 신설, 연매출 4억원 이하 일반업종은 100만원(243만4000명), 영업을 중단한 집합금지업종은 200만원(15만명)을 지원하기로 했다. 

수도권 음식점 및 커피전문점 등 거리두기 2.5단계 시행으로 영업시간 제한을 받는 업종에는 150만원(32만3000명)을 지급한다. 

특히 저소득층 긴급 생계지원비로 4000억원을 투입해 55만 가구, 88만명에게 최대 100만원(4인 기준)을 지원하기로 했다. 저소득 근로 빈곤층 5000명에게는 월 180만원의 2개월 단기 일자리인 ‘내일키움일자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이 대표와 김 위원장의 공식 회동은 이날이 처음이다. 이 자리는 박 의장의 제안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박 의장은 이날 회동에서 “4차 추경이 대단히 절박하다”면서 “추석 전에 긴급 재난 지원금 돌아가게 해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이에 이 대표는 “추석 전 모든 것이 집행되는 것은 쉽지 않겠지만 최대한 집행해야 한다”면서 “오는 18일까지는 추경이 처리됐으면 한다”고 했다. 

김 위원장도 “추석 이전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2차 재난 자금이 돌아갈 수 있도록 추경이 빨리 처리되는 게 선결 과제”라면서 “그 점에 있어서는 내용 자체가 합리성을 결여하지 않는 한 염려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