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밖 첫 임명장 수여식..정 청장 “국민 건강·사회 안전 지키는 건강지킴이로 거듭날 것 ”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충북 청주에 위치한 질병관리본부를 찾아 정은경 초대 질병관리청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문 대통령이 청와대 밖에서 장·차관에서 임명장을 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차관급 공직자의 경우 주로 국무총리가 임명장을 대신 수여해왔다는 점에서 이번 임명장 수여는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충북 청주 질병관리본부 긴급상황센터에서 정은경 초대 질병관리청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후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br>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충북 청주 질병관리본부 긴급상황센터에서 정은경 초대 질병관리청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후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 대통령은 이날 질본 응급상황센터에서 열린 정 신임 질병관리청장 내정자 임명장 수여식에서 정 본부장에 대해 “세계에서 모범으로 인정받은 K-방역의 영웅”이라며 “정 본부장이 승격되는 질병관리청 초대 청장으로 임명되신 것을 축하한다”고 말했다.

이어 “질본의 ‘청’ 승격은 정부 정책이지만 정부 의지만으로 이뤄진 것은 아니다”라며 “질본이 감염병 관리에 있어서 더 큰 역량을 가지고 더 총괄적인 역할을 함으로써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주기 바라는 큰 기대가 있었기에 가능했던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코로나와 언제까지 함께해야 할 지 모르겠다. 여러분이 끝까지 역할을 다해주고, 청으로 승격되는 것을 계기로 더 큰 역할을 해 달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날 직접 질본 긴급상황센터를 찾은 배경에 대해서는 한시도 자리를 비울 수 없는 질본의 상황을 감안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도 관리청 승격의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는 질본 직원들과 함께 초대 청장의 임명장 수여식을 하는 것이 더욱 뜻깊은 일이라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이에 정 본부장은 “멀리 오송까지 직접 방문해 직원들과 뜻깊은 자리를 마련해주신 대통령님께 깊이 감사 드린다”며 “국민 건강과 사회 안전을 지키는 건강 지킴이로서 질병관리청이 거듭날 수 있도록 전 직원들이 한 마음으로 열심히 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권준옥 국립보건연구원장에게 질병관리청 개청 축하 의미를 담은 축하패를 전달했다. 

질본 직원들에게는 알스트로메리아, 산부추꽃, 카네이션 등이 섞인 꽃다발을 전달했다. 알스트로메리아는 ‘새로운 시작’, 산부추꽃은 ‘보호’, 카네이션은 ‘감사’의 의미를 담고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