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화천군 양돈농장서 출하된 어미돼지 3마리 폐사..ASF 최종 확진
발생농장 인근 10㎞ 내 2500마리 살처분결정, 48시간 이동중지 명령

강원도 화천군 양돈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진된 가운데 9일 방역당국에 의해 출입이 통제되고 있다.<사진=뉴시스>

[공공뉴스=김소영 기자]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지난해 10월 이후 1년 만에 강원도 화천군 양돈농장에서 발생해 방역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방역당국은 발생 농장 인근에서 사육 중인 돼지 2500마리를 살처분하고, 해당 지역에 이동중지명령을 내린 상태다. 

9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전날(8일) 강원도 철원 소재 도축장에서 돼지를 관찰하던 중 화천군 소재 양돈농장으로부터 출하된 어미돼지 3마리가 폐사한 것을 확인했다. 

이에 농림축산검역본부가 해당 어미돼지의 시료에 대한 정말분석을 진행, 그 결과 ASF로 최종 확진됐다.

ASF 발생 양돈농장은 돼지 940마리를 사육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방역당국은 발생농장을 비롯해 인근 10㎞ 내 양돈농장 2곳의 사육 돼지 1525마리 등 모두 2500마리에 대한 살처분을 결정했다. 

또한 이날 오전 5시부터 오는 11일 오전 5시까지 48시간 동안 경기·강원의 돼지농장과 도축장·사료공장·출입 차량 등 축산시설 등에 대해 일시 이동중지 명령을 발령했다.

ASF는 돼지가 감염될 경우 폐사율 100%에 이른다. 사람에 전염되지는 않지만 백신이 없고 전염성이 강하다. 

ASF는 감염된 돼지나 돼지 생상물의 이동, 돼지가 먹다 남긴 음식물, 야생멧돼지 등을 통해 발생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내에서 ASF의 첫 발생은 지난해 9월 경기 김포에서다. 같은해 10월까지 14곳의 양돈농장에서 발생해 총 15만4548마리의 돼지가 살처분된 바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ASF 확진 판정을 보고받은 뒤 “철저한 역학조사를 통해 전파원인을 신속히 파악하고, 모든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현장 방역조치가 빈틈없이 이행되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