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SK바이오사이언스 연구소 방문해 코로나19 치료제 상황 점검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경기 성남시 판교 SK바이오사이언스에서 열린 ‘코로나19 백신 치료제 개발 현장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과 관련해 “개발 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치료제는 올해 안에 본격적인 생산을, 백신은 내년까지 개발 완료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경기 성남시 판교 SK바이오사이언스 연구소를 방문해 코로나19 치료제 상황을 점검, “코로나 극복을 위해 백신과 치료제 개발은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국민의 60%에 달하는 3000만명 분량 백신을 우선 확보하기 위한 계획도 착실하게 진행되고 있다”며 “민간과 정부의 모든 역량이 총동원된 가운데 우리 기업의 연구진들이 밤낮없이 연구 개발에 매진해왔다”고 현장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어 “반가운 소식은 세계적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우리나라도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서 상당한 성과를 내고 있는 것”이라며 “특별히 오늘 백신 개발 현장을 둘러보며 우리 기술력에 대해 새로운 감회와 자신감이 생긴다”라고 밝혔다.

그는 “SK바이오사이언스는 안전하고 효능이 우수한 합성항원 백신을 개발하고 있고, 이번 달부터 임상시험에 착수한다”면서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으로부터 개발비를 지원받을 만큼 국제사회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한 “제넥신과 진원생명과학도 DNA 백신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임상시험과 비임상시업에 착수하고 있다”며 “셀트리온은 항체 치료제를 개발하며 임상 마지막 단계인 2상과 3상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고, GC녹십자사의 혈장 치료제도 임상 2상에 진입해 올해 안에 환자 치료에 사용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끝까지, 확실히 성공할 때까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이번 코로나 치료제와 백신만큼은 설령 다른 나라가 먼저 개발에 성공하고 우리가 수입할 수 있게 된다 하더라도 끝까지 자체 개발을 성공시켜야 한다는 의지를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K-방역에 이어 K-바이오가 우리에게 다시 한번 희망과 자부심이 되리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