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백신 사망’ 17세 男, 접종 이틀 후 숨져..이상반응 없었는데 왜?
‘독감백신 사망’ 17세 男, 접종 이틀 후 숨져..이상반응 없었는데 왜?
방역당국, 부검 통해 사인 조사..“백신과 인과관계 밝혀진 것 없어”
  • 이승아 기자
  • 승인 2020.10.19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이승아 기자] 최근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을 맞은 10대가 접종 이틀 뒤 사망한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방역당국이 원인 조사에 나섰다.  

19일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지난 14일 낮 12시 17세 남성이 민간의료기관에서 독감 백신을 무료 접종한 뒤 이틀 뒤인 16일 오전 사망했다.

이에 따라 방역당국은 사망원인을 아직 조사 중이다. 방역당국은 먼저 부검을 통해 사망원인을 규명 한 뒤 조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와 관련, 정은경 본부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인천에 거주하는 17세 남성은 접종 전후로 특이사항을 보이지 않았으나 16일 사망했다는 접수를 받았다”며 “백신과의 인과관계가 아직 밝혀 진 게 없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사망으로 보고된 접종 백신은 국가조달 물량이 맞다”면서 “신성제약에서 유통했던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백색입자가 형성됐던 백신이나 회수 대상은 아니다”라며 “유통과정에서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질병관리청은 올해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은 총 353건 신고 됐으며 예방접종과의 인과관계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발표했다. 역학조사와 피해조사반 등을 통해 인과관계를 검토할 예정이다.

신고된 이상반응 내용은 유료 접종자가 124건, 무료 접종자가 229건, 국소 반응 98건, 알레르기 99건, 발열 79건, 기타 69건이며 사망 사례가 1건 접수 됐다.

이 중 백신 유통 및 백색 입자 관련 수거·회수 대상 백신 접종 이상반응 사례 신고는 80건으로 주된 증상은 대부분 국소반응 32건, 발열 17건, 두통·근육 6건, 복통·구토 4건 기타 알레르기 등의 경증이다.

이승아 기자 114@00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