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예방주사 접종 후 사망자 계속 증가..23일 0시 기준 32명
의협, 일주일간 잠정 유보 권고..병·의원, 지자체 등 보류 확산
정은경 질병청장 “동일 제조번호서 사망자 나오면 접종 중단”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이승아 기자]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접종 사망자가 전국에서 속출하면서 국민들의 백신에 대한 신뢰도가 바닥으로 떨어지고 있다. 

23일 0시 기준, 독감 백신을 맞고 목숨을 잃은 사망자가 32명으로 집계됐다.

일각에서는 접종을 중단하고 전수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는 목소리 나오는 상황.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무료접종에 대한 중단 권고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으며 접종을 잠정 중단하는 의료기관도 늘고 있다.

질병관리청 등에 따르면, 지난 16일 이후 이날 0시 현재까지 방역당국이 보고받은 독감백신 접종 후 사망자는 모두 32명이다. 이는 전날 0시 기준 12명보다 20명 증가한 수치다.

앞서 지난 14일 인천 거주 17세 남성이 독감 백신 접종 이틀 후 사망한 것을 시작으로 60~80대 고령층을 중심으로 전국에서 백신 관련 의심 사망자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질병청은 아직까지 독감 백신 접종을 중단할 상황은 아니라고 밝힌 상태. 그러나 백신에 대한 불신과 불안감이 확산되면서 접종 예약을 취소하는 셀프 중단 사태가 빚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대한의사협회는 백신 접종에 대해 ‘잠정 유보’를 권고했다.  

의협은 22일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백신 예방접종에 대한 안전성 입증을 위해 일주일간 잠정 유보할 것을 권고한다”고 밝혔다. 

또한 독감 백신 예방접종의 잠정 유보 기간 동안 사망과 백신 접종과의 인과성 등 백신 및 예방접종 안전성에 대한 근거를 확보할 것을 요청하고, 의료계와 신속한 정보 공유 및 의견수렴을 통해 국민 불안을 해소할 것도 제안했다. 

아울러 이미 독감 예방접종을 받은 환자들에는 “대부분 안심해도 좋으며 신체의 불편을초래하는 특이증상 발생시 인근 의료기관을 즉시 방문해 진료를 받을 것”이라고 당부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이에 따라 백신 접종을 잠정 중단한 병·의원도 점점 늘고 있는 상황. 

지자체 차원에서 백신 접종 중단을 권고하거나 방안을 검토 중인 곳도 있다. 백신 접종은 국가사업으로 지자체가 중단시킬 수 없으나, 사망자가 잇따르면서 잠시 접종을 보류할 것을 권고하는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영등포구보건소는 전날 관내 의료기관들에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주의 및 보류 권고사항 안내’라는 제목의 메시지를 발송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독감 백신 사망자가 속출하자 정세균 국무총리도 백신과 사망과의 인과관계를 철저하게 규명할 것을 약속하며 유족을 위로했다. 

정 총리는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 “독감 예방접종 후 사망 사례가 잇따라 발생하며 갑작스레 가족을 잃은 유족분들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질병청은 피해조사반 및 예방접종 전문가들과 회의를 열고 이날 오후 독감 백신 예방접종 중단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당초 보건당국은 독감 백신 접종과 사망자 간 인과관계가 구체적으로 드러나지 않았다며 접종을 이어간다는 방침을 밝혔지만, 사망자 가운데 동일 제조번호 백신을 맞고 숨진 사례가 나온 것으로 확인돼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정은경 질병청장은 2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동일 제조번호에서 사망 신고가 들어올 경우 해당 로트를 봉인조치하고, 접종 중단하겠다고 답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