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료계, 지난 27일 실무협의서 입장차만 확인
의협 “28일까지 해결책 내놓지 못하면 특단의 조치”

최대집 대한의료협회 회장 사진=뉴시스
최대집 대한의료협회 회장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이승아 기자] 대한의사협회가 의대생 의사 국가고시와 관련한 해결책 마련을 촉구하며 정부를 압박했다. 정부가 28일까지 대책을 내놓지 않을 경우 의료계의 추가 집단행동 가능성도 점쳐진다. 

이날 의료계에 따르면, 의협 범의료계 투쟁 특별위원회(의협 범투위)는 전날(27일) 보건복지부와 실무협의를 진행하고 의정 협의체 구성과 의사 국시 문제 등을 논의했다. 

하지만 서로의 입장차만 확인했을 뿐 합의점을 차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의협은 입장문을 내고 의대생 국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이날까지 내놓을 것을 요구했다. 

의협은 “정부가 28일까지 뚜렷한 국시문제 해결책을 내놓지 못한다면, 정부의 해결의지가 없는 것으로 간주할 수밖에 없다”면서 “앞으로 벌어질 상황에 대한 책임은 정부 측에 있다는 것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특히 “해결을 내놓지 않을 시 특단의 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했다.   

또한 의협은 “정부의 잘못된 정책으로 국민건강과 환자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위기에 직면했다”며 “당장 의료현장의 어려움이 예고되며 이에 따른 국민의 불안도 커져가지만 정부는 아무런 해결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의대생들은 정부의 보건의료정책에 반대하는 의사를 표하기 위해 국시 거부 의사를 철회하지 않았다. 응시대상자 3172명 중 436명만이 국시 응시를 접수했고 지난달 6일 시험 응시 신청이 마감됐다. 

이후 같은 달 24일 의대생들은 국시에 응시하겠다는 입장을 표했으나 청와대는 “이미 두 차례  재접수 기회를 부여한 점과 국민 여론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추가 응시 기회를 주지 않겠다”고 답했다. 

정부와 의료계측의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의료계가 또 다시 집단행동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