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환담 전 청와대 경호원으로부터 몸수색 당해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문재인 대통령 시정연설을 앞두고 경호처 직원과 대화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공동취재사진>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주호영 원내대표가 28일 문재인 대통령과 예산안 시정연설 사전 환담 전 청와대 경호처 관계자들의 제지를 당한 것을 두고 야당 비난이 쏟아져 나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문 대통령의 국회 본회의 시정연설 직후 의원총회를 열고 “이 정권이 모든 분야에서 일방통행을 하고 국민과 거리를 두지만, 야당 원내대표까지 이렇게 수색할 정말 줄은 몰랐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앞서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의장 접견실에 입장하려다 청와대 경호원들로부터 제지를 당하며 신원검색을 요청받았다. 

주 원내대표는 “국민의힘 원내대표라고 밝혔는데 검색을 하겠다고 했다”며 “수색 당하고 갈 수 없다며 돌아나왔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간담회장에 있던 모든 사람을 수색한 것인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도 그렇게 한 적 있는지 알아봐야한다”면서 “내가 사전에 곤란한 질문을 드렸고, 그 자리에서도 곤란한 발언을 할까 의도적으로 도발한 것은 아닌지 의심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최형두 원내대변인은 즉각 논평을 내고 “의도된 도발인가”라며 “청와대가 의사당 내에서 야당 원내대표의 접근조차 막는 것인가. 야당 원내대표를 비롯한 국회 원내정당 지도자를 만나러 온대통령의 목적을 잊었나”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대통령은 협치를 말하면서 경호팀은 야당 원내대표 신체 수색을 거칠게 하는 나라”라며 “야댕 원내대표의 간담회 접근에도 ‘문리장성’이고 ‘재인산성’인가”라고 질타했다. 

정진석 의원은 “대통령이 국회에 올 때 간단히 국회의장과 각 당 대표들이 티타임을 가진다”며 “그때 수색하고 제지를 한 전례가 없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전두환 때도 이렇게 안했다. 어떤 의도가 숨어있는지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