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대표 서울시장 불출마 선언 비판하며 탈당 선언
주이삭 “판 흔들 줄 모르는 정당서 할 수 있는 것 없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주이삭 국민의당 부대변인은 30일 안철수 대표가 언론에 서울시장 불출마 의사를 밝힌 것에 대해 “스스로 재신뢰 기회를 버리며 판도 흔들 줄 모르는 정당에서 더이상 제가 할 수 있는 역할은 없다고 판단했다”며 탈당을 선언했다.

앞서 안 대표는 지난 20일 한 언론과 인터뷰를 통해 서울시장이 아닌 대선에 직행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안 대표는 “서울시장이 바꿀 수 있는 것과 대통령이 바꿀 수 있는 것은 범위가 다르다”며 “(보궐선거) 출마 생각이 없다고 여러 번 말했다. 서울시장은 절대 안 나간다”고 못 박았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사진=주이삭 국민의당 부대변인 페이스북, 뉴시스, 공동취재사진>

이와 관련, 주 부대변인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탈당의 변’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안 대표에게 실망감을 드러내며 탈당했다. 

주 부대변인은 “여야 통틀어 서울시장 후보로 나올 사람이 없어서 안타깝다는 인식이 우리네 바닥 정서”라며 “그래도 ‘그나마 요즘 안철수가 하는 말이 확실하고 시원시원해서 좋다’ ‘안철수가 서울시장 나오면 좋겠다’고 하시는데 항상 ‘안철수는 정치인으로 보여준 게 없잖아’라는 결론이 난다”고 말했다. 

이어 “이 와중에 대뜸 ‘안철수는 서울시장 절대 안 나가고 대선에 직행한다’는 얘기가 나온다”면서 “특히 그것도 안 대표 스스로 ‘서울시장에 절대 안 나간다’고 말한 인터뷰를 기사로 접해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고 했다.

주 부대변인은 “이 경우는 쉽게 말하자면 세간의 기대와 걱정을 한 몸에 받음에도 우리 스스로 ‘서울시장 선거를 나가지 않겠다’며 기회를 차버리는 메시지가 나간 것”이라며 “이는 우리가 재도전을 ‘못’하는 게 아니라 ‘안’하는 모습을 보여준 것”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시장 후보를 내지 않겠다고 하니 상대적으로 대권에 도전하는 것으로 읽히는데, 이것도 ‘재도전을 위한 재신뢰’ 과정은 여전히 생략했으니 대권도전은 ‘개인기’에 기대는 ‘요행’으로만 보이게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당에서 여러 역할을 맡았던 책임있는 당원의 한 사람으로서 지금 시점에서 우리 세력은 무엇을 해야 할지, 또 내 위치에서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수도 없이 고민해왔다”며 “그 결과 ‘당을 나가야겠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저의 판단이 다소 무례한 말처럼 들렸을지도 모른다. 염치없지만 제 판단과 마음을 전한 것으로 속상하실 분들께 먼저 송구한 마음을 전한다”며 “언젠가 다시 함께 웃으며 만나 대사를 도모할 수 있길 기도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