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종합적인 금융·비금융 지원 추진..은성수 “대규모 민간투자자금 유치 지원해 나갈 계획”

[공공뉴스=정진영 기자] 정부가 총 247개 국가대표 혁신기업을 추가 선정해 금융·비금융 분야 등 종합적인 지원을 추진한다. 

금융위원회는 산업통상자원부·중소벤처기업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보건복지부·해양수산부 등 5개 부처와 협업을 통해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 사업의 2회차 대표 혁신기업 247개를 추가 선정했다고 6일 밝혔다.

<자료=금융위원회>

주력제조, ICT 등 각 산업분야에 대해 이해도가 높은 5개 부처가 자체적으로 마련한 심사를 통해 2회차 기업을 선정했으며, 이들 기업에는 종합적인 금융·비금융 지원을 추진한다.

앞서 정부는 지난 7월30일 제12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 종합금융지원방안’을 의결하고, 오는 2022년까지 각 산업부문의 대표 혁신기업 총 ‘1000개+α’를 선정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금융위는 7월 산업부·중기부와 협업을 통해 신산업, 소재·부품·장비 분야 등을 대상으로 1회차 대표 혁신기업 32개를 우선 선정한 바 있다. 

이번 2회차 선정현황을 부처별로 살펴보면, 산업부는 주력 제조 분야를 대상으로 생체인식 부품생산 중소 제조업체 등 총 78개 기업을 선정했다. 

중기부는 중소·벤처분야를 대상으로 이차전지 생산·조립라인 자동화 설비 제조기업 등 총 65개 기업을, 과기정통부는 ICT 분야를 대상으로  AI머신비전 솔루션 제공기업 등 총 40개 기업을 선정했다. 

또한 복지부에서는 레이저 채혈 제조기업 등 총 34개, 해수부도 친환경 선박관리 서비스 기업 등 총 30개 기업이 선정됐다.

금융위는 이날 발표된 2회차 선정기업에 대해 필요한 자금을 신속히 지원하는 한편, 1·2회차 선정기업 중 유망벤처기업 대상으로 산은 NextRound 특별세션 개최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이날 스타트업 종합지원센터인 서울 마포 프론트원에서 열린 국가경제자문회의에서 “성장잠재력이 높은 혁신기업이 글로벌 플레이어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대규모 민간투자자금 유치를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특히 “해당 기업의 자금 수요에 맞춰 종합적이고 전폭적인 금융지원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