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광장 동측 차로 확장 공사 시작..순차적 시행
경실련 등 “밀어붙이기식 행정” 중단 촉구 목소리 ↑

[공공뉴스=이승아 기자] 서울시가 광화문광장 동쪽 차로 확장을 위해 공사에 16일 착수했다. 

서울시는 지난 9월 발표한 광화문 광장 일대 확장·조성을 위한 계획을 이날부터 시행, 동쪽(주한미국대사관 앞) 차로 확장 공사를 시작으로 서쪽(세종문화회관 앞) 도로 광장 조성을 순차적으로 시행해 갈 예정이다.

하지만 시민단체들은 광화문 광장 재정비 사업 공사가 시민의견을 무시한 ‘졸속 추진’이라며 공사 중단을 촉구했다. 

<사진=뉴시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을 비롯한 배석자들이 16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 추진 기자설명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서울시는 광화문 광장 동쪽 도로를 양방향 통행이 가능한 7~9차로로 변경하고 서쪽도로는 광장에 편입해 보행로를 확장하는 이 공사를 내년 10월 완공 목표로 이날부터 시작한다. 시의회 의결을 거친 편성 예산 101억원이 투입된다.

차량 통행과 시민들의 보행 불편 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동쪽 도로 확장을 내년 2월까지, 서쪽 보행로·공원·광장 조성은 내년 5월부터 10월까지 2단계로 나눠 실시할 계획이다.

공사 기간에 현재 차량통행량을 유지하도록 1개 차로만 점유하며,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인 것을 고려해 공사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할 17가지 대책을 담은 ‘종합교통 대책’을 수립해 추진한다. 

공사를 차질없이 계획에 맞춰 추진하기 위해 서울지방경찰청과 ‘광화문광장 교통관리 TF(테스크포스)’도 즉각 가동할 방침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번 공사로 광화문 일대에 교통난이 더욱 심해질 것이라는 우려를 내놓고 있다. 

아울러 시민단체들은 이날 서울 시청 앞에서 기자획견을 열고 서울시가 논의 없이 ‘밀어붙이기식’으로 재정비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며 규탄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12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도시연대, 문화도시연구소, 문화연대, 서울시민연대, 서울시민재정네트워크, 서울YMCA, 한국문화유산정책연구소, 행정개혁시민연합 등 시민단체들은 공동 성명을 내고 “시민의견 무시한 광화문 광장 재조성 졸속 추진을 당장 중단하라”라고 촉구한 바 있다. 

경실련 등은 2019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시민소통과정에 대해 시민사회단체는 공론화된 내용을 쟁점별로 정리해 지속적인 논의를 제안했다.

그러나 교통수요관리, 광장의 물리적 형태, 주변과 연계 등 지속적인 논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도 않은 상태임에도 서울시는 행정절차를 강행했다고 지적했다. 

서울시는 2016년부터 4년간 300여회의 소통과정의 결과라고 반박했지만, 시민단체들은 “시민과 약속한 것은 시민소통을 강화하고, 시기에 급급하지 않겠다는 것이었다. 300회 시민소통의 성과가 ‘중단없이 추진하는 것’인지에 대해 서울시는 자문해보기 바란다”며 현재 시장대행체제가 아닌 내년 4월 취임할 새 시장의 책임하에 재논의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시민단체들은 “2019년 논의과정에서 백지화한 지하보도 확장사업인 ‘GTX 광화문역사 설치 사업’이 2021년 예산안에 고스란히 반영됐다”며 “이 사업은 진행할 사실상 2019년 1월 발표안과 달라진 것이라곤 역사 광장을 떼어낸 것 밖에 없는 졸속안”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GTX사업안은 서울시가 막대한 재정적인 부담을 떠안으면서까지 할 이유가 없다는 평가가 있었던 사업이고, 지하보행네트워크는 애써 지상부에 광장을 재구조화하면서 보행네트워크는 지하에 만드는 것이 앞 뒤가 맞지 않는 사업”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