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목장, 지난 19일 실내언덕주로 개장..7월 장수목장 이어 두번째 완공
국내 최고 수준 설비 완비, 국산 경주마 능력 향상 및 경마산업 역량 강화

[공공뉴스=이민경 기자] 국산 경주마 능력 향상과 경마산업 역량 강화를 위한 첨단 인프라 시설인 ‘실내언덕주로’가 제주도에 조성됐다. 

한국마사회 제주목장은 지난 19일 실내언덕주로 개장식을 열고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했다고 20일 밝혔다. 

제주목장 실내언덕주로는 총 면적 14만㎡에 860미터의 실내주로와 526미터의 진입로로 구성된 경주마 육성훈련시설이다. 7월 개장한 장수목장 실내언덕주로에 이어 두 번째로 완공, 국내 최고 수준의 시설을 완비했다.

제주실내언덕주로 <사진제공=한국마사회> 
제주실내언덕주로 <사진제공=한국마사회> 

실내언덕주로는 1~5도 수준의 경사면으로 이뤄져 주기적인 훈련을 통해 경주마의 부상을 방지하고 심폐 기능과 지구력, 근력 강화를 통한 경주능력 향상에 필수적인 인프라 시설이다.

또한 강우·강설 등 날씨적인 요인이나 동절기 기간에 훈련이 어려운 국내 여건에서 실내언덕주로를 활용하면 연간 30% 이상 훈련일수를 늘릴 수 있어 사계절 내내 전천후 육성 훈련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이에 경마 강국에서는 언덕주로를 활용한 경주마 훈련이 보편화돼 있으며, 우리나라와 기후 여건이 비슷한 일본에서는 실내 형태의 언덕주로가 60여개에 이르고 있다.

이처럼 실내언덕주로를 활용한 지속적인 훈련은 경주 능력 향상으로 이어져 외산마에 뒤지지 않는 국산마의 성장과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첨단 ICT 기술을 적용, 구간마다 설치된 기록측정 장치로 훈련기록이 전산 시스템에 자동 저장된다. 

김낙순 마사회 회장은 “말의 고장 제주를 대표하는 전천후 선진 훈련시설이 완비돼 제주산 경주마의 경쟁력 강화 및 해외 수출 등 말산업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어 “경주마 생산농가의 소득증대 및 관련 일자리 창출 등 제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7월 개장한 장수목장 실내언덕주로는 올해 약 1000여두, 월 평균 300두가 훈련에 활용하는 등 높은 이용 빈도를 보이고 있다. 실내언덕주로에 대한 실제 훈련·육성 현장에서의 만족도 또한 높다. 

한국마사회는 올해 장수목장 실내언덕주로 운영 결과를 토대로 사용 매뉴얼을 제작해 안정적인 실내언덕주로 개방을 위한 준비에 나선다. 

또한 올해 연말까지 제주목장 실내언덕주로 시범 운영을 마무리 짓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민간 생산농가에 개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연간 1000여두 이상의 경주마 육성에 언덕주로 훈련이 활용되고 보다 수준 높은 국산 경주마가 배출돼 농가 소득 향상과 국산마 경쟁력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