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최고위원회의 화상으로 참여..민주당에 국정조사 추진 검토 지시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이승아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법무부의 감찰 결과와 관련해 국회 국정조사 추진 카드를 꺼내들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따르면, 이번 감찰을 통해 확인된 윤 총장의 비위 혐위는 ▲언론사 사주와의 부적절한 접촉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건 등 주요 사건 재판부에 대한 불법 사찰 ▲채널A 사건 및 한명숙 전 총리 사건 관련 감찰·수사방해 ▲언론과의 감찰 관련 정보 거래 ▲총장 대면 조사 과정에서 협조 의무 위반 및 감찰방해 등이다. 

이 대표는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 화상으로 참석해 “법무부가 밝힌 윤 총장의 혐의들은 충격적”이라며 “가장 충격은 판사를 사찰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주요 사건 전담 판사의 성향, 사적 정보 등을 수집·유포한 것은 대검찰청이 중심적 역할을 했다고 하는데 조직적 사찰을 했다는 의심을 받기 충분한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법무부 규명과 병행해 국회에서 국정조사를 추진하는 방향을 당이 검토해달라”고 지시했다. 

또한 법무부에도 “윤 총장에 대한 향후 절차를 엄정하고 신속하게 진행해달라”며 “다른 혐의에 대해서도 신속히 진상을 밝히고 응분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앞서 이 대표는 전날(24일) 추 장관이 윤 총장을 직무에서 배제하고 징계를 청구하자 “스스로 거취를 정하라”며 사실상 사퇴를 요구한 바 있다. 

한편, 이날 오전에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는 10여분만에 산회했다. 국민의힘은 추 장관과 윤 총장에게 출석을 요구했고 윤 총장은 출석하겠다고 법사위에 알렸다.

그러나 윤호중 법사위원장과 민주당이 법사위 전체회의 개회와 윤 총장 출석에 대해 반발을 해 결국 무산됐다. 

당시 윤 위원장은 “의사일정 권한은 위원장에게 있다”며 “출석시킬 기관장, 국무위원이 충분히 숙지하도록 한 뒤 출석하도록 일정을 다시 잡아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