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국정조사’ 민주당 주장 수용하며 역제안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br>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의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국정조사 추진 주장을 수용하면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대한 국정조사도 함께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민주당의 국정조사 뜻을 환영하고 기꺼이 수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묻고 더블로 가’라는 전략이 있다”면서 “윤 총장에 대한 국정조사를 받고, 피할 수 없는 것이 추 장관에 대한 국정조사다. 함께 요구한다”라고 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추 장관과 윤 총장에 대해 “검찰총장의 직무정지 사유와 함께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검찰권 남용 및 과잉인 인사권 행사에도 문제가 없는지 포괄적이 국정조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검찰총장 직무 정지 사유가 너무 궁색하다는 지적이 많다. 기초 사실관계조차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흔적이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다”며 “이번 사태와 관련된 두 사람을 한꺼번에 (국정조사) 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기현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낙연 민주당 대표의 윤 총장 직무정지 관련 국정조사 제안, 적극 환영한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윤 총장의 국정조사를 해서 국민 앞에서 상세하게 다 밝히자”고 말했다.

그는 “국정조사 과정에서 진실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밝혀질 것”이라며 “윤 총장도 꿀릴 게 없다면 당당하게 국정조사에 임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윤 총장 국정조사를 하게 되면 추 장관도 직접 관련 인사이기 때문에 증인으로 참석할 수밖에 없다”면서 “국민이 제대로 판단할 수 있도록 추 장관과 윤 총장은 물론 사건 관계자들 빠짐없이 불러 증언대에 세워놓고 진실이 무엇인지 밝혀내자”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