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국회 정보위 보고..국내 백신 연구 제약사 해킹 시도도
하태경 “감정과잉·분노표출..코로나 무지 따른 비상식적 지시”

사진=뉴시스
박지원 국정원장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이승아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환율급락을 이유로 지난달 말 평양 거물 환전상을 처형했으며, 또 바닷물이 코로나로 오염될 것을 우려해 북한 바다에서 어로와 소금생산을 금지하는 등의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정보위원회 야당 간사인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27일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 현안보고에서 국정원으로부터 이 같은 내용을 보고받았다고 밝혔다. 

하 의원은 “북한은 현 국면을 위기로 강조하며 위기를 표현하는 용어도 갈수록 강해지고 있다”며 “확율급락으로 인한 거물 환전상 처형, 코로나19로 인한 소금생산 금지와 특히 방역수칙을 어긴 핵심간부를 처형하는 등 김 위원장이 비이성적인 대응으로 과잉 분노 표출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이 코로나19와 수해, 제재 조치로 3중고를 겪으며 국가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어 김 위원장이 최근 들어 지나친 명령과 조치를 취한다는 것이다.

이어 하 의원은 “코로나에 대한 무지, 공포 등으로 북한이 굉장히 비과학적이고 비합리적인 것을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한편, 북한은 최근 코로나19 백신을 연구하는 국내 제약회사를 해킹 시도한 사실도 확인됐으나 국정원이 해킹 시도를 차단해 국내 제약회사의 피해는 없는 것으로 국회에 보고됐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