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호 SKT 대표, 하이닉스 부회장 겸직..이석희 사장과 시너지 주목
74년생 추형욱, 3년 만에 SK E&S 사장 승진..유 부회장과 공동대표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정진영 기자] SK그룹이 최태원 회장이 강조해 온 ‘파이낸셜 스토리’ 가속화를 위한 2021년 임원인사와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과 유정준 SK E&S 사장을 부회장으로 각각 승진 임명하고, 1974년생 최고경영자(CEO)를 발탁하는 등 파격 인사를 실시했다. 

SK그룹은 3일 수펙스추구협의회를 열고 각 관계사 이사회를 통해 결정된 임원인사와 조직개편 사항을 최종 협의했다고 밝혔다.

SK그룹은 각 회사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기반으로 고객, 투자자, 시장 등 이해관계자에게 미래 비전과 성장 전략을 제시하고 신뢰와 공감을 쌓는 이른바 파이낸셜 스토리를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데 초점을 뒀다. 

이날 두 명의 부회장 승진을 비롯한 사장단 인사가 이뤄졌다. 우선 박정호 SK텔레콤 대표이사 사장이 SK하이닉스 부회장직을 겸하게 됐다.

ICT 전문가인 박 부회장과 인텔 출신의 반도체 전문가인 이석희 SK하이닉스 사장의 시너지가 주목된다. 

유정준 SK E&S 사장도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유 부회장은 풍부한 업계 경험과 글로벌 감각을 바탕으로 신재생에너지, 에너지솔루션 등 성장사업의 글로벌 확장을 이끌 예정이다. 

SK E&S 사장에는 추형욱 SK주식회사 투자1센터장이 이름을 올렸다. 1974년생인 추 사장은 소재 및 에너지 사업 확장 등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유 부회장과 함께 SK E&S 공동대표를 맡을 예정이다.  

특히 추 사장은 임원에 선임된 지 만 3년 만에 사장 자리에 오르게 됐다. 연공과 무관하게 능력과 성과를 중시하는 SK의 인사 철학이 반영됐다는 설명이다.

SK그룹은 지난해 임원관리제도 혁신을 통해 상무, 전무 등 임원 직급을 폐지하는 등 임원관리제도를 혁신한 바 있다. 

염용섭 SK경영경제연구소 소장도 사장으로 승진했다. 염 사장은 2017년부터 경영경제연구소를 이끌어 오며 행복경영, 딥 체인지 등 SK의 최근 변화에 밑거름 역할을 해왔다.

염 사장은 앞으로도 ESG 등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과제를 발굴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SK그룹 부회장 승진자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왼쪽)과 유정준 SK E&S 사장. <사진=뉴시스, SK E&S>

관계사 CEO들로 구성된 협의체인 수펙스추구협의회도 변화가 있다. 

지배구조의 투명성을 높이고 관계사의 이사회 중심 경영을 가속하기 위해 거버넌스위원회를 신설했으며, 기존 에너지·화학위원회를 없애고 환경사업위원회를 신설해 사회적 화두가 되는 환경 관련 어젠다를 본격적으로 다룬다.  

이 외에도 바이오소위원회, AI소위원회, DT소위원회를 관련 위원회 산하에 운영한다.

SK그룹은 “이 같은 변화를 통해 환경, 지배구조 등 ESG 문제를 선도해 사회적 책임을 다함과 동시에 바이오, AI, DT 등 미래 먹거리 개발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신설 거버넌스위원회 위원장에는 수펙스추구협의회 자율·책임경영지원단장과 법무지원팀장을 맡고 있는 윤진원 사장이, 환경사업위원회 위원장에는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이 선임됐다. ICT위원회 위원장은 박정호 부회장이 맡는다.  

한편, 이번 인사를 통해 신규 선임 103명과 부회장 및 사장 승진 4명 등 총 107명의 승진 인사가 발표됐다.

SK그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 경영환경을 감안해 예년에 비해 신규 선임 규모는 소폭 감소했으나 바이오, 소재, 배터리 등 신규 성장사업에는 능력 있는 인재들을 과감하게 발탁했다. 

여성 인재 발탁 기조도 유지됐다. 예년과 같은 7명이 신규 선임될 예정임에 따라 그룹 전체 여성임원 규모 또한 34명으로 증가하게 된다. SK그룹은 임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젊고 유능한 여성 임원 후보군을 조기에 발탁해 체계적으로 육성해 나아갈 방침이다.  

SK그룹은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 어느 때보다 경영 불확실성이 큰 한해였지만, 성장을 위한 내실을 다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며 “내년 또한 경영환경이 녹록지 않지만 이번 인사가 그간 준비해 온 파이낸셜 스토리를 본격 추진하면서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한 발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ESG의 세계적인 모범이 되는 글로벌 기업으로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