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비대위원장 “백신·지원금 일정 선거에 맞췄다는 소문”
청와대 “밥 먹는 것도, 잠 자는 것도 4월 재보선용이냐” 반박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정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도입과 접종 지체를 두고 제기된 ‘재·보궐선거 활용설’ 주장이 제기된 가운데 청와대는 이에 대해 “음모론”이라고 일축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7일 당 비대위 회의에서 “코로나19 백신이나 지원금 스케줄을 내년 재·보선에 맞췄다는 소문이 돌고 있는데, 사실이 아니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코로나 대응에 100% 몰두해도 모자란 상황인데 정권이 권력 강화를 위한 날치기 입법과 검찰총장 찍어내기에 국력 낭비를 해왔다”며 이 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제가 3월에 자영업 대책, 8월 백신 준비, 9월 전국민 자가진단 키트, 10월에는 의료인 수급 문제에 대해 얘기해왔다”면서 “그러나 해결된 것은 하나도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쯤 되면 우리가 자랑하던 K-방역이 신기루가 아니였나 싶다”고 비판했다. 

야당 내에서 이런 주장이 제기된 이유는 정부가 해외에서 개발 중인 백신을 내년 상반기부터 단계적으로 국내에 도입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 여부와 상관 없이 내년 3월 백신을 도입하겠다는 뜻을 드러냈기 때문.

앞서 문재인 대통령도 이날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1년 경제정책방향 보고’ 모두발언에서 백신 보급의 속도감 있는 추진을 지시한 바 있다. 

정부는 영국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000만명분의 선구매 계약을 완료 했다. 그러나 최근 3상 임상 중 투약 용량에 따라 효과가 달라지는 등 문제가 발생하면서 미 FDA 승인이 늦어지고 있다. 

이와 관련,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논리적 주장이라기보다 음모론에 가깝다고 본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야당에서 그렇게 주장한다면 밥 먹는 것도, 잠 자는 것도 4월 재보선용이냐고 묻고 싶다”며 “코로나 방역과 민생 경제를 위한 노력이 재보선용이라면, 위기 상황에서 정부가 손 놓고 있어야겠느냐”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