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천국, 2020 하반기 검색 키워드 ‘TOP 10’ 공개

<자료=알바천국>
<자료=알바천국>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올해 하반기 알바천국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키워드는 ‘편의점’인 것으로 나타났다.  

구인구직 아르바이트 전문 포털 알바천국은 2020년 하반기 알바천국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아르바이트 키워드 상위 10개를 29일 공개했다.

먼저 1위 키워드는 상반기에 이어 편의점이 선정됐다. 브랜드별 키워드 순위에서도 2, 3위를 각각 ‘CU’와 ‘GS25’가 차지할 만큼 편의점 아르바이트의 인기가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편의점을 포함해 구직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서빙·주방’과 ‘매장관리’ 직종 관련 키워드가 상위 10위권 내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구체적으로는 ▲카페 ▲독서실 ▲약국 ▲PC방 등으로 각각 2위, 3위, 6위, 10위를 기록했다. 

10위에 오른 ‘PC방’ 키워드의 경우, 대표적인 집합금지 및 제한 업종으로 월별 순위권을 살펴보면 7월과 10월에는 각각 8위, 9위로 집계됐으나 코로나19 재확산이 두드러진 8~9월과 11월 이후에는 순위권 내에서 자취를 감췄다.

주말, 당일지급, 야간 등 ‘N잡’의 확대를 유추할 수 있는 키워드도 상위권에 랭크됐다.

특히 야간 키워드의 경우 7월(10위)부터 10월(8위)까지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강화된 11월 다시 10위로 하락하고 이달에는 순위권에서 제외됐다.

브랜드 키워드로는 유일하게 ‘쿠팡’이 전체 순위 10위권 내 올랐으며, 브랜드별 키워드 순위에서도 1위로 꼽혔다.  

하반기 시즌별 키워드로는 ‘추석’이 1위로 꼽혔고, 다음으로 ▲스키장 ▲추석알바 ▲발열 ▲야구 ▲추석단기알바 ▲코로나 등이었다.

알바천국 관계자는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 역시 ‘편의점’ 키워드가 부동의 1위를 차지했다”며 “검색 키워드 상위권도 매장관리와 서빙·주방 업직종이 다수 차지하며 꾸준한 인기를 보여 관련한 알바 자리는 물론 연관 프로모션도 선보이고자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