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웅 교수, 최근 자신의 SNS에 피해자 실명 담긴 편지 노출해 논란
시민단체 잇단 반발, 2차 가해 사건 조사 촉구..피해자 측 경찰에 고소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이승아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29일 이른바 ‘조국 백서’ 추친위원장을 위임했던 김민웅 경희대 미래문명원 교수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사건 피해자 실명이 적힌 손편지를 SNS에 공개한 것과 관련해 “사실상 2차 가해를 저지른 것이다”라고 비판했다. 

안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삐뚫어진 채 굳어버린 진영에 대한 맹신이 인간을 얼마나 잔인하고 무모하게 만들 수 있는지 새삼 깨달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김 교수는 진영논리에 함몰돼 정의와 상식해 반한 무분별한 추가 가해 행위를 중단하고 피해자에게 진심으로 머리 숙여 사죄해야 한다”며 “피해자를 마녀로 몰아 가해자의 조작된 신화를 지키려는 시도는 결코 성공치 못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28일 서울시장위력성폭력사건공동행동 등 시민단체는 서울시장 위력성폭력사건 피해자 정보 유출 사태와 관련해 비판 목소리를 높였다. 

진보쪽 여성 단체가 모인 공동행동은 이날 서울 중구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를 멈추길 바란다”며 “손편지 공개 등 업무 수행 당시 기록을 유포하는 행위는 위력에 의한 성폭력이라는 사건 본질을 훼손하는 행위”라고 강조했다.

공동행동은 여성가족부에 피해자 인권보장을 위해 긴급조치 촉구 서한을 제출하고, 서울시에 피해자 신상과 정보를 밝힌 자를 징계 조치할 것을 요구했다. 경찰청에는 유출자를 구속 수사 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보수계열 시민단체인 법치주의바로세우기행동연대도 같은날 중구 국가인권위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피해자를 향한 2차 가해 사건을 조사할 것을 요구했다. 

이종배 법세련 대표는 “피해자가 업무 당시 손편지를 공개해 실명을 유출한 행위는 명백한 2차 가해”라고 주장하며 인권위에 진정을 냈다. 

한편, 피해자 측은 “이제껏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가 사건 발생 후 꾸준히 일어났다”며 “이번 사건은 그냥 넘어가지 않겠다”고 밝혔다. 

피해자 측은 24일 김 교수 등 2차 가해자들에 대해 성폭력범죄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24조 위반혐의로 서울지방경찰청에 고소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