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인사 청문회 원만하게 이뤄지길”
野, 후보 선정 반발 목소리 ↑..“형식적 끼워넣기”

사진=뉴시스
김진욱 헌법재판소 선임연구관<사진=뉴시스>

[공공뉴스=이승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에 김진욱 헌법재판소 선임연구관(54·사법연수원 21기)을 지명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문 대통령이 최종 공수처장 후보자로 김 연구관을 지명했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초대 공수처장으로 최종 후보자를 지명한 만큼 법률이 정한 바대로 국회 인사 청문회가 원만하게 이뤄져 공수처가 신속히 출범토록 국회에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추천위원회는 지난 28일 검사 출신인 이건리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57·연수원16기)과 김 연구관을 최종 후보 2인으로 정했다. 두 사람은 대한변호사협회 측이 추천한 인물이다.

일각에선 여권이 현재 정치적 기류 상 검사 출신보다 판사 출신을 지명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앞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최종 후보 2명에 대해 “한 사람은 형식적으로 끼워넣은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아직 결정된 사항은 아니지만 권력의 의중이 어디 있다는 것은 알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주 원내대표는 최종 후보 2인의 이름을 직접적으로 거론하진 않은 채 “조직 운영 경험도 없고, 수사경험도 없는데 이 정권 요직에 지망했다가 되지 않는다는 점도 겹쳐 있다”고 전했다.

사회자의 이 부위원장 후보는 들러리인 것 같다는 질문에 “여당에서는 검사 출신은 쓰지 않겠다는 의사를 여러 차례 내비춰왔다”고 답했다.

주 원내대표의 발언을 종합하면 검사 출신인 이 부위원장보다 판사 출신인 김 연구관을 애초 공수처장으로 지명할 것이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주 원내대표는 “우리나라 사정기관을 완전히 무력화시키려는 것”이라며 “국가 사법 체계가 엉망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