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한 해에만 전국 물류센터 인력 1만2484명 78% 늘려
5천억원 자동화 설비 및 기술 투자 등 근로 환경 개선 박차
직고용 안정적 일자리 제공, 상시직 지원자 중 80% 합격

[공공뉴스=이민경 기자] 업무 환경 및 직원 처우 등 연일 잡음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쿠팡이 결국 칼을 빼들었다. 쿠팡을 아끼는 고객들과 묵묵히 현장에서 자신의 소임을 다하는 직원들의 명예를 위해서라도 최근 불거지고 있는 거짓 주장과 모함 등에 단호하게 대응하겠다는 각오다.

20일 쿠팡은 최근 일각에서 쿠팡 물류센터의 근무 환경을 왜곡하고 증가된 물량으로 인해 쿠팡 물류센터 직원의 업무 강도가 증가했다는 주장에 대해 정면 반박했다.

자료제공=쿠팡
쿠팡이 20일 자사 뉴스룸을 통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물류센터 부당한 직원 처우 및 근무 환경에 대해 반박했다. <자료제공=쿠팡>

이날 쿠팡은 자사 뉴스룸을 통해 대규모 추가 고용, 기술 및 자동화 설비 투자, 국내 물류센터 물류업무 종사자 100% 직고용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근무 환경을 만들어 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쿠팡 물류센터는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1만 2484명의 물류센터 인력을 추가 고용해 연간 78%의 인력을 늘렸다. 2020년 12월말 기준 2만 8451명이 근무하고 있다. 이런 인력 증가에 기술투자와 혁신이 더해져 오히려 개개인의 업무부담은 줄었다. 

근무 강도를 낮출 수 있었던 또 다른 비결로 자동 포장 시스템과 자동 분류기를 도입, 컨베이어 벨트 증설 및 AI를 활용한 작업 동선 최적화 등을 꼽을 수 있다. 지난 한 해 동안 이와 같은 기술 투자에만 무려 5000억원이 투입됐다는 게 쿠팡 측의 설명. 

쿠팡은 또 개인의 시간당 생산량(UPH/Units Per Hour)이 상시직 채용 및 평가 기준이 된다는 일부 주장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쿠팡은 모든 단기직 직원에게 월 3회이상 상시직 입사를 제안해 지원자 중 약 80%가 상시직으로 합격되고 있으며 UPH는 채용 기준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못박았다.

한편, 쿠팡은 다른 물류센터가 하청 업체에 일을 맡기는 것과 달리 전국 물류센터 내 물류업무 종사자들을 100% 직고용하고 있다.

직고용을 통한 안정적 일자리와 충분한 복지혜택으로 국내 물류 산업 근로환경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고 있다는 평가다. 4대보험을 제공하고, 주5일 52시간 근무, 주휴수당 및 퇴직금 지급, 통근버스 무상제공, 식사 무상 제공 등 각종 복리후생도 탄탄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쿠팡 관계자는 “(일부 거짓 주장들과 소문에) 흔들리지 않고 고객만을 바라보면서 고객들이 ‘쿠팡없이 어떻게 살았을까?’라고 말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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