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 정의용·문체 황희·중기 권칠승 내정..국회 인사청문회 거쳐 임명 예정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신임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정의용 대통령 외교안보특별보좌관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에는 황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권칠승 민주당 의원을 각각 내정했다. 

정만호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이 같은 내용의 3개 부처에 대한 장관급 인사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이들 내정자는 향후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임명될 예정이다. 

(왼쪽부터)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사진=청와대>

정 후보자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후임으로 내정됐다. 강 장관은 문재인 정부 내각의 원년멤버로 현 정부 출범 이후 줄곧 자리를 지켜온 최장수 장관이다. 이날 장관 인사 발표에 따라 3년7개월 만에 자리에서 물러나게 됐다. 

정 수석은 정 후보자에 대해 “평생을 외교·안보 분야에 헌신한 최고의 전문가”라고 설명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 국가안보실장으로 3년간 재임하면서 한미 간 모든 현안을 협의·조율하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실행을 위한 북미 협상, 한반도 비핵화 등 주요 정책에도 가장 깊숙이 관여했다”며 “외교·안보 현안들에 대한 깊은 이해와 통찰이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라고 말했다. 

또한 “외교의 전문성 및 식견, 정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국 바이든 행정부 출범을 맞아 한미동맹을 강화하는 한편 중국·일본·러시아·EU 등 주요국과의 관계도 원만히 해결해 나갈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가 역점을 두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와 신남방·신북방정책도 확고히 정착·발전시키는 등 우리의 외교 지평과 위상을 한 단계 올려놓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박양우 문체부 장관 후임으로 발탁된 황 후보자는 재선 국회의원으로, 민주당 홍보위원장, 국회 국방위원회, 국토교통위원회, 4차산업혁명 특별위원회 등 다양한 정책 분야에서 활동하면서 뛰어난 정책기획력과 소통 역량을 발휘해 왔다는 평가를 받는 인물이다. 

정 수석은 “기획력과 업무 추진력, 의정활동 등을 통해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코로나19로 인한 문화예술·체육·관광산업의 위기를 극복하고 스포츠 인권 보호 및 체육계 혁신, 대국민 소통 강화 등 당면 핵심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수해 나갈 것”이라고 기대했다. 

아울러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위해 이날 사의를 표명한 박영선 중기부 장관 후임인 권 후보자에 대해서는 “중소기업 관련 주요 정책과 현안에 대한 이해가 깊고, 중소·벤처기업 및 소상공인에 대한 맞춤형 지원,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상생 협력 촉진 등에 기여해 왔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