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일본으로 부임..“문재인 정부의 한·일 관계 정상화 의지 전달할 것”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4일 청와대 본관에서 강창일 주일대사에게 신임장을 수여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강제징용에 이어 최근 위안부 판결까지 더해지면서 한·일 관계가 경색이 심화된 가운데 주 일본 대사로 임명된 강창일 대사가 22일 일본으로 부임하면서 일본 정부에 문재인 대통령의 한·일 관계 정상화 의지를 전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강 대사는 이날 출국 전 인천국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정부는 한·일 관계를 정상화하고 싶다는 확고한 의지를 갖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도 신년 기자회견에서 밝혔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 메시지를 일본 측에 잘 전달하겠다”면서 “지금 워낙 한·일 관계가 꼬여 있어서 마음이 무겁다. 하나하나씩 풀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 대사는 이날 일본에 도착한 뒤 일본 정부의 방역 정책에 따라 의무 격리에 들어간다. 이후 외교활동에 본격 돌입할 예정이다. 

다만 일본 정부는 강 대사에 대한 스가 요시히데 총리 및 모테기 도시미쓰 외무상의 접견을 당분간 보류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대해 현지 언론은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 일본 기업을 상대로 한 징용 노동자 배상 판결에 이어 일본 정부에 위안부 피해자 배상을 명하는 판결이 나오는 등 한국 측의 국제법 위반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강 대사는 지난 14일 문 대통령으로부터 신임장을 받았다. 

문 대통령은 강 대사에게 신임장을 수여한 후 환담 자리에서 “때때로 문제가 생겨나더라도 그 문제로 인해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해야 할 양국관계 전체가 발목 잡혀선 안 된다”며 “그것은 그것대로 해법을 찾고 미래지향적 발전관계를 위한 대화 노력은 별도로 계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강 대사 부임을 계기로 양국관계가 큰 발전을 이루기를 바란다”면서 “강 대사의 역할을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