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SNS에 “고 의원에게 미안..애초 취지와 달리 논란돼 유감” 사과
고 의원, 조 의원 모욕죄 혐의 형사고소..서울 용산경찰서에 소장 접수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겨냥한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의 ‘후궁’ 발언 논란이 확대되자 조 의원이 이틀 만인 28일 “고 의원님에게 미안하다”고 사과하고 관련 글을 삭제했다. 

조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저의 비판이 애초 취지와 달리 논란이 된 점에 유감을 표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 <사진=뉴시스>

조 의원은 ”‘권력형 성 사건’으로 치러지는 오는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후보자에 대해 인신공격, 비하를 한 데 대한 저의 비판 글 가운데 비유적 표현이 본래 취지와 달리 모욕이나 여성 비하로 논란이 되고, 정치적 논쟁의 대상이 됐다는 사실이 안타깝다”고 했다.

이어 “특히 저도 여성 의원으로서, 여야를 떠나 여성의 정치 참여 확대를 주장하는 입장에서 비유적 표현이 여성 비하의 정치적 논란거리가 됐다는 자체가 가슴 아프다”고 해명하며 “다시 한 번, 제 애초 취지와 달리 비유적 표현이 정치적 논란이 된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조 의원은 지난 26일 페이스북에 고 의원이 지난해 총선 당시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 등 정권 차원의 지원을 받았다고 주장하는 글을 올렸다. 

조 의원은 “문재인 정부가 아끼고 사랑한다는 고 의원이 지난해 4월 총선에서 경합했던 오세훈 전 서울시장을 향해 ‘광진을 주민들로부터 선택받지 못했다’고 조롱했다. 천박하기 짝이 없다”면서 “고민정이라는 사람의 바닥을 확인했다”고 비난했다. 

특히 그는 “당시 선거 직전 여당 원내대표는 서울 광진을에서 ‘고민정 당선시켜주면 전 국민에게 100만원씩 준다’고 했다. 이런 게 금권선거”라며 “조선시대 후궁이 왕자를 낳았어도 이런 대우는 받지 못했을 것이다. ‘산 권력’의 힘을 업고 당선됐다면 더더욱 겸손해야 할 것 아닌가”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민주당은 조 의원의 발언을 강력 규탄하며 사퇴를 요구했고, 야당 내부에서도 “표현이 과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한편, 고 의원은 27일 조 의원에 대한 고소장을 조 의원 주소지인 서울 용산경찰서에 접수했다. 

고 의원은 자신의 SNS를 통해 “조 의원은 국민의 세금을 받으며 국민의힘 명패를 달고 있는 제1야당의 국회의원”이라며 “국회의원과 다툼이니 그낭 참고 넘기라는 분들도 있겠지만 그러지 않을 생각”이라며 조 의원을 모욕죄 혐의로 형사 고소했다고 밝혔다. 

또한 “조 의원이 ‘선거공보물에 허위학력을 적은 혐의’라고 허위사실을 적시한 것에 대해서도 고소를 진행한다”고 덧붙였다. 

고 의원은 총선 당시 경희대 수원 캠퍼스를 졸업했으나 구글 프로필에 서울 캠퍼스 졸업으로 허위로 기재한 혐의, 주민자치위원들의 지지 발언을 담은 공보물을 8만여 가구에 배포한 혐의 등으로 고발됐으나 지난해 9월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