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부터 접종 시작해 하반기 전국민 대상 확대..개인별 백신 종류 선택권 없어
이상반응 예방 위해 예진 실시 및 적극적 모니터링, 부작용 발현 시 국가 보상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오는 2월부터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는 가운데 일선 의료진이 첫 접종 대상으로 선정됐다. 동시에 요양병원·시설 입원자와 종사자 등에 대한 접종도 내달부터 이뤄진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은 사망자를 최소화하고 지역사회 전파 차단을 위해 11월까지 집단 면역 형성을 목표로 하는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내달부터 차례대로 시행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추진단은 “예방접종은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합리적 방역 목표와 형평성을 고려해 시행된다”라며 “충분한 백신을 도입하고 콜드체인 유지 등 빈틈없이 관리해 국민들께서 가까운 곳에서 안전하게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과 최복수 행정안전부 재난관리실장, 박주경 국방부 백신수송지원본부장, 이기일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 김상봉 식품의약품안전처 바이오생약국장, 송민헌 경찰청 차장 등이 28일 충북 청주 질병관리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세부 시행계획 등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2월 의료진·요양병원 우선 접종..성인은 3분기부터 가능

예방접종은 고령층에 치명률이 높은 코로나19 특성을 고려해 사망자를 최소화하고 감염취약시설 등을 통한 지역사회 전파 차단을 최우선 목표로 한다.

연령별 치명률은 지난 24일 기준 ▲80대 이상 20.24% ▲70대 6.38% ▲60대 1.35% ▲50대 0.30% 등이다. 사망자 비율의 경우 ▲80대 이상 56.2% ▲70대 27.6% ▲60대 11.9% ▲50대 3.2% 등으로 나타났다. 

예방접종 순서는 코로나19 감염 시 중증 진행 위험, 의료와 방역체계 유지, 코로나19 전파 특성을 고려했다.

해외사례, 백신의 효능 및 안전성 검토 후 전문가, 의료계 등과 함께 사전에 긴밀히 논의하고 예방접종전문위원회(감염병, 예방의학, 면역학 전문가 등으로 구성) 심의를 거쳐 확정했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는 코로나19 환자 치료 의료진부터 예방접종을 시작한다.

국내 첫 접종임을 고려해 국립중앙의료원(중앙감염병전문병원)에 마련된 중앙 예방접종센터에서 수도권 소재 의료기관 의료진 중심으로 예방접종을 시행할 예정. 단, 개인별 백신 선택권은 부여하지 않는다. 

이후 3개 권역별 거점 예방접종센터(중부, 호남, 영남 권역 감염병전문병원)로 확대 시행하면서, 개별 코로나19 전담병원 등으로 백신을 배송해 의료 기관에서 자체 예방접종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요양병원 및 요양시설 입원(입소)자와 종사자를 대상으로 예방접종을 시행하며, 이 경우 의료기관은 자체 예방접종하되 요양시설은 거동이 불편한 입소자를 고려해 방문 접종을 시행한다.  

이후 중증환자의 이용이 많은 의료기관(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등)의 보건 의료인과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119 구급대, 검역관, 역학조사관 등)으로 대상을 확대한다.

2분기에는 65세 이상 국민들과 노인재가복지시설, 장애인 거주·이용시설 등 취약시설 입소자와 종사자에게 예방접종을 시행한다.

하반기부터는 백신 도입 일정 조정과 상반기 예방접종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예방접종 대상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향후 예방접종 순서는 코로나19 확산 상황, 백신 도입 일정·물량 등 변화에 따라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를 통해 수정해 반영하기로 했다. 

또한 정부는 필수적인 공무나 중요 경제활동으로 긴급 출국이 필요한 경우 엄격한 절차를 거쳐 예방접종이 가능하도록 하되 악용 사례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도 마련한다.

정부는 예방접종의 안전하고 신속한 시행을 위해 백신의 도입부터 허가, 유통, 예방접종 시행, 이상반응 관리까지의 전 과정을 범정부의 가용 자원을 총동원해 준비했으며 앞으로도 총력 대응할 계획이다. 

<자료=질병관리청>

◆접종 후 적극적 모니터링..부작용 시 국가가 보상

예방접종센터(시·군·구 단위)는 초저온 냉동고 설치, 예진과 이상반응 관찰, 동선 분리와 거리두기가 가능한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고 자가발전시설, 장애인 편의시설 등을 갖춘 공공시설 중심 대형 실내체육관 또는 대강당 등을 활용해 운영한다. 

위탁 의료기관은 기존의 인플루엔자 등 국가예방접종 참여 의료기관 중 지정기준을 충족하고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교육을 이수한 의료기관을 위주로 선정한다.  

예방접종 의료인력의 경우 우선 지자체에서 지역 의료계와 협의체를 구성하여 확보하되, 중앙에서도 인력수급 상황에 따라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의료계와 긴밀한 협의를 위해 보건복지부를 중심으로 26일부터 의정공동 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으며, 의료인력 지원 외에도 예방접종 관련 교육 추진에 있어 긴밀한 협력을 지속할 방침이다. 

아울러 접종 후 이상반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예방접종 전 반드시 예진을 실시, 예방접종이 가능한지 확인한다. 예방접종을 마친 후에는 일정 시간(15~30분) 예방 접종기관에 머물며 이상반응 발현 여부를 관찰 한다.  

이후에도 이상반응의 신속한 인지와 대응을 위해 의료인 신고 외에도 피접종자의 적극적 이상반응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중증 이상반응 발생 시 신속하고 투명한 예방접종과의 인과성 판단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상반응 중 역학조사 결과 예방접종과 인과성이 인정되는 피해사례는 ‘예방접종피해보상제도’에 따라 국가가 치료비, 병간호비, 장애 및 사망 일시보상금 등을 지급해 보상한다.

정은경 단장은 “코로나19 예방접종이 재난 상황 중 국가적인 계획에 따라 차례대로 진행되므로 국민 모두가 바라온 일상 회복을 위해 예방접종에 참여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예방접종이 시작되더라도 집단면역이 형성되기 전까지는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와 같은 방역 수칙은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지금까지와 같은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실천을 당부했다.

한편, 정부는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 및 개별 제약사(아스트라제네카, 얀센, 화이자, 모더나)와 전 국민 예방접종에 충분한 총 5600만 명분의 다양한 종류별 백신의 구매 계약을 진행했다. 

백신의 국내 공급은 1분기 아스트라제네카, 2분기 얀센·모더나, 3분기 화이자 순서로 진행된다.

정부는 현재 백신 수급의 불확실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노바백스 백신 2000만명분 추가 구매 계약도 추진 중이다.

코백스를 통해 1분기부터 도입될 예정인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공급시기와 물량은 조만간 확정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