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2018년 ‘4·27 남북정상회담’ 당시 북측에 원전 건설 제안 주장 제기
1일 교섭단체 회동서 충돌..박병석 의장 “지나친 정치 공방 과열 바람직하지 않아”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장실에서 열린 박병석 의장 주재 여야 교섭단체 회동에서 기념촬영 후 자리로 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문재인 정부의 ‘북한 원자력발전소 건설 지원’ 의혹을 두고 여야가 충돌했다.

앞서 야당과 일부 언론에서 2018년 ‘4·27 남북정상회담’ 당시 우리 정부가 북한 측에 전달한 ‘한반도 신경제구상’ 자료에 북한 원전 건설 추진 관련 내용이 포함됐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에 국민의힘은 국회 국정조사를 실시를 요구하며 목소리를 높인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관련 부처 설명으로 사실관계가 규명된 사안이라며 거부 의사를 밝혔다. 

여야 원내대표는 2월 임시국회 개회를 앞두고 1일 국회의장실에서 회동을 가졌다. 

이날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삭제된 파일이 복구되니 북한 원전 건설 문제가 드러났다”며 “국민이나 야당은 판문점 회담 후 문건이 작성된 것, 문건이 삭제된 배경에 비춰 볼 때 국민의 동의 없이 북한에 원전을 지어주려는 계획이 있었던 게 아니냐는 의혹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서로 정치 공방만 할 게 아니라 국회가 국정조사를 해 명백하게 밝히는 게 좋겠다”며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를 제안했다. 

주 원내대표는 “공수처가 출범했지만, 그 이후가 진행되지 않고 있다”면서 “청와대 특별감찰관 북한인권재단이사, 북한인권특별대사 임명절차를 조속히 밟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나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원전 관련 건에 대해) 청와대나 관련 부처인 산업부, 통일부에서 매우 자세히 국민께 설명했기 때문에 팩트로 모두 규명됐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상식적으로 놓고 봐도 추진할 수 없었던 사업을 이 시점에 왜 야당이 문제 삼을까를 생각해보면, ‘큰 선거가 다가왔구나’라는 판단이 든다”며 “재론할 필요가 없다. 이미 다 설명됐고 해명됐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에 대해 박병석 국회의장은 “원전 관계에 대해 사실의 관계, 팩트를 빨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도 “이 시점에서 지나친 정치 공방으로 흐르고 과열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다. 

박 의장은 “국내외 코로나나 민생 문제가 심각하고 남북관계에 미치는 영향이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진상 규명을 해서 조속히 진정되는 것이 좋겠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