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철 전 대표 성추행 파문에 당 차원 책임지기로..쇄신 매진

강은미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정의당이  4·7 서울·부산시장 재보궐선거에 후보를 내지 않기로 결정했다. 최근 김종철 전 대표의 성추행 사건으로 뭇매를 맞으며 창당 이래 최대 위기를 겪고 있는 가운데 당 차원에서 책임을 지고 당 쇄신에 매진하겠다는 취지다.  

정호진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4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무공천 결단과 관련해 “쉽지 않은 결정이었다”고 말했다. 

정 수석대변인은 “출마를 해야한다고 생각하는 당원 뜻도 헤아려야 하고, 두 분의 후보도 있었다”며 “존중 차원에서 어제 결정이 됐다”고 전했다. 

이어 “당이 선거에 출마를 내는 것은 당연하고, 냉정하게 귀책사유가 우리에게 있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면서도 “그럼에도 정의당이 국민에게 무공천으로 책임정치를 하는 모습을 보이는 실천을 해야한다는 게 가장 많은 의견이었다”고 설명했다. 

정 수석대변인은 전날(3일) 브리핑을 통해 보궐선거 공천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열린 6기 5차 전국위원회 결과를 전하며 “서울·부산시장 재보궐선거에 무공천 방침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는 “금번 김 전 대표의 성추행 사건으로 국민 여러분께 큰 심려를 끼쳐드렸다”라며 “결과적으로 후보를 공천하지 않는 것이 책임정치의 대원칙을 지키는 것이자, 공당으로서 분골쇄신하겠다는 대국민 약속을 실천하는 것이라 판단했다”고 했다.   

이어 “이번 사태에 대한 무한책임과 전면적 혁신의 의지로 이번 결정을 이해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면서 “국민 여러분과 당원 여러분의 기대에 미치지 못해 거듭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당 쇄신에 매진해갈 것을 다시 한번 약속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의당은 서울시장 후보에 권수정 서울시의원, 부산시장 후보에는 김영진 부산시당 위원장을 신청하고 선거 준비를 해왔다. 그러나 이번 무공천 결정에 따라 후보등록 취소 절차에 돌입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