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重, 린데그룹과 액화수소 사업 추진 위한 합작법인 투자 계약 체결
울산 용연공장 부지 공장 건설, 2023년 완공 목표..연 1만3000t 생산
조 회장 “생산·유통·판매 시스템 갖춰..수소분야 선두 위상 확고히 할 것”
[공공뉴스=이민경 기자] 효성이 세계 최대 액화수소 플랜트 건립을 본격 추진하며 ‘수소 선두기업’ 위상 다지기에 나섰다.
효성중공업은 글로벌 산업용 가스 전문 화학기업인 린데그룹과 액화수소 사업 추진을 위한 합작법인(JV)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에 설립되는 합작법인은 액화수소 판매법인 효성하이드로젠(주)과 생산법인 린데하이드로젠(주) 등 2곳이다.
합작법인 설립 계약은 효성중공업과 린데그룹이 지난해 4월 액화수소 생산, 운송 및 충전시설 설치 등을 포함한 수소 밸류체인 구축을 위한 협약 체결에 따른 후속 조치.
이번 계약에 따라 린데하이드로젠은 이르면 이달 초 착공해 오는 2023년 초까지 효성그룹이 소유한 울산 용연공장 부지에 연간 생산능력 1만3000t(톤) 규모의 액화수소 공장을 건설한다.
단일 규모로는 세계 최대로, 연 10만대의 자동차에 연료를 공급할 수 있는 양이다. 또 13만t의 배기가스가 절감되는 친환경 효과도 있다.
효성하이드로젠은 액화수소 공장 완공 시점에 맞춰 전국 120여곳에 수소 충전이 가능한 충전 인프라를 구축, 생산된 제품을 차질없이 공급할 계획이다.
액화수소는 기체수소에 비해 부피가 800분의 1 수준으로, 저장 및 운송이 용이하다.
특히 승용차 1대에 소요되는 충전시간이 3분으로, 기체수소(12분)보다 4배 빠르다. 따라서 고용량 수소 연료가 필요한 대형차(25kg) 등 충전시간도 대폭 줄어들게 돼 수소버스나 트럭 등 대형 수소차 시장도 확대될 전망이다.
아울러 드론, 선박, 지게차 등 다양한 모빌리티 분야로 수소 에너지의 사용처를 다변화함으로써 수소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조현준 효성 회장은 “수소경제 활성화의 핵심인 수소에너지의 생산부터 유통, 판매 시스템을 갖추게 됐다”며 “수소 분야의 선두기업으로 위상을 확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성백석 린데코리아 회장은 “한국 정부가 수소 전기차에 거는 기대가 크다”며 “효성과 손잡고 국내 수소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