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重, 린데그룹과 액화수소 사업 추진 위한 합작법인 투자 계약 체결
울산 용연공장 부지 공장 건설, 2023년 완공 목표..연 1만3000t 생산
조 회장 “생산·유통·판매 시스템 갖춰..수소분야 선두 위상 확고히 할 것”

[공공뉴스=이민경 기자] 효성이 세계 최대 액화수소 플랜트 건립을 본격 추진하며 ‘수소 선두기업’ 위상 다지기에 나섰다. 

효성중공업은 글로벌 산업용 가스 전문 화학기업인 린데그룹과 액화수소 사업 추진을 위한 합작법인(JV)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이번에 설립되는 합작법인은 액화수소 판매법인 효성하이드로젠(주)과 생산법인 린데하이드로젠(주) 등 2곳이다. 

합작법인 설립 계약은 효성중공업과 린데그룹이 지난해 4월 액화수소 생산, 운송 및 충전시설 설치 등을 포함한 수소 밸류체인 구축을 위한 협약 체결에 따른 후속 조치. 

이번 계약에 따라 린데하이드로젠은 이르면 이달 초 착공해 오는 2023년 초까지 효성그룹이 소유한 울산 용연공장 부지에 연간 생산능력 1만3000t(톤) 규모의 액화수소 공장을 건설한다.

단일 규모로는 세계 최대로, 연 10만대의 자동차에 연료를 공급할 수 있는 양이다. 또 13만t의 배기가스가 절감되는 친환경 효과도 있다. 

효성하이드로젠은 액화수소 공장 완공 시점에 맞춰 전국 120여곳에 수소 충전이 가능한 충전 인프라를 구축, 생산된 제품을 차질없이 공급할 계획이다.

액화수소는 기체수소에 비해 부피가 800분의 1 수준으로, 저장 및 운송이 용이하다.

특히 승용차 1대에 소요되는 충전시간이 3분으로, 기체수소(12분)보다 4배 빠르다. 따라서 고용량 수소 연료가 필요한 대형차(25kg) 등 충전시간도 대폭 줄어들게 돼 수소버스나 트럭 등 대형 수소차 시장도 확대될 전망이다.

아울러 드론, 선박, 지게차 등 다양한 모빌리티 분야로 수소 에너지의 사용처를 다변화함으로써 수소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조현준 효성 회장은 “수소경제 활성화의 핵심인 수소에너지의 생산부터 유통, 판매 시스템을 갖추게 됐다”며 “수소 분야의 선두기업으로 위상을 확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성백석 린데코리아 회장은 “한국 정부가 수소 전기차에 거는 기대가 크다”며 “효성과 손잡고 국내 수소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