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수본 “상황 안정 못 시키면 언제든 폭발적 증가” 협조 당부
자영업자비대위, 매일 1곳씩 자정에 문 여는 개점시위 예고

[공공뉴스=김소영 기자] 정부가 비수도권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8일부터 영업 제한을 완화한 가운데, 이를 두고 수도권 지역 일부 자영업자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상황을 고려한 불가피한 결정”이라며 협조를 구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사진=뉴시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코로나19 대응 브리핑을 통해 “반발하는 분들의 심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반장은 “수도권은 인구 밀집도가 높은 지역이기 때문에 지금의 상황을 더 안정시키지 못하면 언제든 폭발적으로 증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체 환자 수가 줄어들고 있지만 수도권 확진자 수는 감소하기보다 계속 유지되고 있다”면서 “또 전반적으로 수도권 확진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반장은 “이를 고려할 때 최소한 설 연휴 전까지 수도권 지역에 대해서는 오후 9시로 영업을 제한하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덧붙였다. 

앞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 6일 수도권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밤 9시 이후 영업제한 조치를 유지하고, 비수도권 지역에 대해서는 이날부터 밤 10시까지 영업시간을 1시간 연장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 조치 조정방안’을 확정, 발표했다. 

이에 따라 비수도권 지역의 식당 및 카페, 실내체육시설, 노래연습장, 방문판매업, 실내 스탠딩 공연장, 파티룸 등 다중이용시설은 밤 10시까지 매장 내 영업을 할 수 있게 됐다. 영업제한이 완화된 시설은 총 58만곳에 이른다. 

사회적 거리두기(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와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조치는 설 연휴가 끝나는 14일까지 유지하기로 했다. 

정부의 이같은 조정방안에 일부 수도권 자영업자들은 크게 반발하고 있는 상황. 

이와 관련 PC방·코인노래방·음식점 등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들로 구성된 코로나19대응 전국자영업자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0시 서울 강서구의 한 PC방을 시작으로 매일 1곳씩 자정에 문을 여는 개점 시위를 벌이기로 했다. 

비대위는 “수차례 방역기준 조정 협의기구를 요청해왔지만 정부는 무시로 일관하고 있다”며 자영업자의 생존권을 무시한 일방적이고 획일적인 영업시간 제한을 폐지할 것을 촉구했다. 

윤 반장은 이같은 개점시위 움직임에 대해 “상황이 좀 더 안정화된다면 자영업자들에게 훨씬 더 호의적인 조건이 만들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현재 상황이 매우 중요한 시기라는 점을 조금만 더 이해해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