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영업제한 유지에 일부 반발..9일 중대본 회의서 대승적 참여와 협조 당부

정세균 국무총리(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가 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9일 수도권의 영업제한을 설 연휴가 끝날 때까지 유지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코로나19 3차 유행의 기세가 다소 누그러진 모습이지만, 아직 안정세라고 속단하기 이르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수도권만 보면 상황은 크게 나아지지 못하고 있다”며 “아직도 국내 확진자 네 명 중 세 명이 수도권에서 나오고 있고, 감염재생산지수도 최근 1을 넘어섰다”고 설명했다. 

감염재생산지수는 감염자 1명이 평균적으로 감염시킬 수 있는 2차 감염자 수를 나타내는 지표다. 1 이상이면 ‘유행 확산’, 1 이하면 ‘유행 억제’로 본다. 

그러면서 “수도권의 막바지 고비를 넘지 못한다면 설 연휴 이후 안정세를 장담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아울러 수도권의 일부 자영업자들이 ‘개점 시위’에 나선 점을 언급하며 “설 연휴 이전 밤 9시 영업제한 완화를 기대하셨던 수도권 소상공인이나 자영업들께서 실망이 크신 점을 잘 알고 있다”고 했다. 

다만 이번 수도권 밤 9시 영업제한 유지 결정에 대해 “감염 위험도, 사회적 수용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고, 각계 의견을 충분히 듣고 내린 것”이라며 “대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정 총리는 “여러분들의 참여 방역이 3차 유행 기세를 확실히 꺾고 고통의 시간을 줄이는 힘이 될 것”이라며 “정부도 그 고통을 덜어드리고자 지원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