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긴급 사용 승인..전세계 배포 가능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사진=아스트라제네카 홈페이지>

[공공뉴스=김소영 기자] 세계보건기구(WHO)가 다국적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와 영국 옥스퍼드 대학이 공동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긴급 사용을 승인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15일(현지시간) 언론 브리핑을 통해 “오늘 긴급 사용 목록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두 가지 버전을 올렸다”라고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한국의 SK바이오사이언스와 인도 세럼인스티튜트(SII)가 위탁 생산하는 백신이 승인 대상이다. 양사가 생산하는 백신은 서로 다른 시설에서 제조되는 만큼 별도의 검토와 승인이 필요했다는 설명이다. 

WHO는 백신 사용 승인 규제당국이 없는 일부 저소득 국가들이 백신을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긴급사용 승인 목록 절차를 운영 중이다. 

WHO의 긴급 사용 승인은 ‘코백스(COVAX) 퍼실리티’를 통해 백신을 공급하기 위한 전제 조건이다. 이에 따라 이날부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코백스를 통해 전 세계에 배포 가능하다. 

아울러 각국은 안전성과 효능을 보증하는 WHO의 이날 조치로 각자 규제 당국을 통한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수입 및 집행을 보다 신속하게 승인할 수 있게 됐다.

WHO 면역전문전략자문단(SAGE)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18세 이상 성인 모두가 사용할 수 있으며, 1차와 2차 접종 간격은 약 8~12주로 권고했다. 이 백신은 63.09%의 효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된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