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이명박·박근혜 정부 국정원의 불법사찰 의혹을 둘러싼 여야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진상 규명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특별법을 추진하기로 하는 등 총공세를 펼치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힘은 김대중 정부 이후 모든 사찰 정보를 모두 일괄공개 할 것을 요청하며 맞불을 놨다.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명박 정부 국정원의 불법사찰 규모가 상상을 뛰어넘는다”며 “그런 불법사찰이 박근혜 정부까지 계속됐다. 비정상적 수집 문건만 20만건, 사찰 대상자는 무려 2만명 이상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어 “국회의원과 지방자치단체장, 문화예술계, 법조계, 노동계 인사 등 전방위적 사찰이 이뤄졌다”며 “문건 보고처가 청와대 민정수석·정무수석·비서실장과 국무총리로 돼 있는 자료도 있다고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청와대와 총리실이 어떤 경위와 목적으로 불법사찰 문건을 보고받았는지, 보고받은 사람은 누구인지, 보고받은 뒤 어떤 지시를 내렸는지 등 진상을 철저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진상규명 TF를 구성하고 개별 정보공개 청구와 특별법 등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 대표는 “불법사찰이 확인되고 있음에도 야당은 선거용 정치공작이라며 책임을 회피하려고만 한다”면서 “국민의힘은 어설픈 물타기를 할 것이 아니라 지금이라도 과거 잘못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진상규명에 협력하는 것이 옳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국민의힘은 “DJ(김대중) 정부 이후 현재까지 사찰 정보를 일괄 동시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소통관 기자회견에서 “민주당과 국정원이 선택적으로 정보공개를 한다면 이는 분명 정치 개입”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이번 사찰 논란은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가 두 달도 채 남지 않은 시점에 국정원 고위 관계자를 통해 시작됐다”면서 “이후 기다렸다는 듯 민주당 의원들이 나서 쟁점화를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국정원의 불법사찰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라며 “국정원 60년 흑역사 청산을 위해서는 DJ정부 이후 모든 불법사찰 정보를 일괄 동시 공개해야 한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최근 국정원의 민간인 사찰 논란과 관련해 이를 정치적으로 악용하려는 어떠한 시도에 대해서도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김경협 국회 정보위원장은 전날(23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정보공개를 신청한 신청자들의 요구에 따라 자료를 검색한 결과 박근혜 정부 시절 신상정보 자료도 나오고 있다”며 “국정원 불법사찰은 박근혜 정부까지 계속됐고 비정상적 수집 문건 수는 약 20만 건에 이른다고 추정된다”고 전했다.

뿐만 아니라 황교안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대통령 권한대행 시절 불법사찰 정보를 보고받았을 것이라는 의혹도 함께 제기됐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