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금 규모 20조원 안팎 가닥..민주당 “3월 중 지급되도록 최선 다할 것”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4차 재난지원금 관련 추가경정예산안을 내달 18일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24일 국회에서 화상 의원총회를 열고 이 같은 일정을 공유했다.  

이날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번 재난지원금의 편성 원칙은 피해업종과 취약계층의 절박한 요구에 부합하도록 더 두텁게 지원하며, 사각지대를 최소화해서 더 넓게, 그리고 신속하게 지원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당과 정부는 이 같은 원칙에 따라 4차 재난지원금의 지원대상과 범위, 규모를 협의해 왔다”며 “국민의 고통을 덜어드리기 위해 최대한 신속하게 추경안을 확정해 3월 중에 재난지원금이 지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코로나 장기화로 인한 경제충격과 고용한파가 최근 발표된 경제지표에서 고스란히 확인되고 있다. 특히 취약계층의 고통이 큰 상황”이라며 “영업이 금지되거나 제한됐던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외에도 특수고용 노동자, 프리랜서, 플랫폼 노동자 등 취약계층을 폭넓게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성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번 추경안은) 방역뿐만 아니라 피해 계층 지원과 고용 악화 방지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다음달 4일 추경안이 보고되고 5일 본회의에서 국무총리가 시정연설을 하면, 18일 본회의에서 처리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당에서는 20조원 안팎의 추경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정부는 최대 13조원을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오는 28일 고위당정 협의회에서 추경 규모를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4차 재난지원금 규모가 20조원 안팎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실장은 “순수 추경안은 20조원이 안 되지만, 본예산에 들어있는 예산 항목 중에 좀더 신속하게 집중해서 사용할 부분까지 합치면 그 정도”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