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 햄버거 브랜드 지난해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 빅데이터 분석
총 정보량 버거킹·롯데리아·KFC, 호감도 맥도날드·맘스터치·롯데리아 순

[공공뉴스=정진영 기자] 국내 주요 6개 햄버거 브랜드 중 지난해 소비자들의 포스팅이 가장 많은 브랜드는 맥도날드로 조사됐다. 또 포스팅 내 긍정글이 가장 많은 햄버거, 즉 호감도가 가장 높은 곳은 노브랜드버거가 가장 높았다.

6개 햄버거브랜드 지난해 소비자 관심도 순위
6개 햄버거브랜드 지난해 소비자 관심도 순위<자료=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26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1년간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6개 햄버거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한 결과 이 같이 조사됐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브랜드는 정보량 순으로 ▲맥도날드(한국맥도날드(유), 대표 앤토니 노리스 마티네즈) ▲롯데리아(롯데지알에스㈜, 대표 차우철) ▲버거킹(㈜BKR, 대표 문영주) ▲KFC(케이에프씨코리아㈜, 대표 엄익수) ▲맘스터치(해마로푸드서비스㈜, 대표 이병윤) ▲노브랜드버거(㈜신세계푸드, 대표 김운아·성열기) 등 이다.

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소비자 관심도는 맥도날드가 지난해 총 46만1456건을 기록 1위를 차지했다.

정보량 2위는 총 37만9584건을 기록한 버거킹이었다. 이어 롯데리아 35만3815건, KFC 21만4935건, 맘스터치 20만1284건 순이었다.

2019년 8월 론칭한 노브랜드버거는 3만8543건을 기록했다.

6개 햄버거브랜드 지난해 호감도 순위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6개 햄버거브랜드 지난해 호감도 순위 <자료=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이와 함께 연구소는 지난해 6개 햄버거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를 분석했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노브랜드버거가 39.19%로 가장 높았다.

2위는 맥도날드로 26.13%로 관심도 호감도 모두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이어 맘스터치는 24.40%, 롯데리아 23.23%, KFC 20.95% 순이었다. 버거킹은 18.19%로 1위의 절반 수준이었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 내용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됐다.

다만, 이들 감성어가 해당 햄버거 브랜드를 직접 지칭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감안하면 된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