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 방지 위해 주최 측에 취소 호소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김소영 기자] 방역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1일 도심 곳곳서 예고된 3·1절 집회를 취소해줄 것을 주최 측에 호소했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3·1절을 맞아 도심 곳곳에서 집회가 예정돼 있다고 한다. 지난해 광복절 광화문 집회를 통해 코로나19 감염이 확산됐던 아픈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며 “집회를 계획하고 있다면 가급적 취소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로 일상을 빼앗긴 2021년의 오늘은 흩어져 각자의 자리에서 방역수칙을 지키는 것이 애국”이라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불구, 집회를 진행할 경우에는 마스크 쓰기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달라고 당부했다.

현재 서울 도심에서 집회를 열겠다고 신고된 건수는 1670건이다. 1인 시위와 기자회견, 9명 이하 집회로 대부분이 소규모입니다. 10명 넘는 집회는 법원이 조건부로 허용한 2건이다.

이와 관련, 경찰은 법원이 허용한 한도 내에서 엄중히 관리하겠다는 방침이다. 집회 관리에는 6000명 규모의 경력이 투입될 전망이며, 미신고 불법집회에 대해 참가자 집결 단계에서부터 제지할 계획이다.

또한 집회 자제 요청에 응하지 않는 참가자들에 대해서는 강제 해산하고, 공무원에게 폭력을 행사할 경우 즉각 체포하기로 했다. 

권 1차장은 백신 접종과 관련해서는 “일상 회복을 위한 백신 접종을 시작한 지 4일째 접종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최근 백신 관련 가짜뉴스 및 유언비어 등이 유포되고 있어 이에 대해 엄정 대응해줄 것을 관계부처에 요청했다. 

권 1차장은 “이는 백신 접종을 통해 집단 면역을 형성하고 잃어버린 일상을 회복하려는 우리의 여정을 방해하는 중대 범죄”라며 “방송통신위원회와 경찰청 등 관계부처에서는 엄정하게 대응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355명이다. 누적 확진자는 9만29명으로 늘었다. 

신규 확진자 중 지역발생은 338명으로 경기 156명, 서울 92명, 인천 14명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이는 전체 지역발생의 77.5%를 차지하는 수치다. 해외유입은 17명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