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중수청 설치 법안 발의 예고에 검찰·야권 강력 반발

홍준표 무소속 의원 <사진=공동취재사진>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홍준표 무소속 의원은 3일 여권이 추진 중인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설치와 관련해 작심 비판했다.

홍 의원은 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이어 중수청을 또 설치한다고 난리 법석”이라며 “집권 말기에 와서 국가수사청, 공수처를 설치해 검찰 힘을 빼더니 이제와서 검찰 수사권을 마지막으로 해체하는 수순인 중수청을 설치한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벼락 출세한 중앙지검장을 앞세워 중앙지검 특수 4부까지 만들어 이명박·박근혜 정권 적폐수사를 강행하면서 그렇게도 모질게도 정치 보복을 하더니 정권이 넘어가면 차기 정권이 또 다른 검찰 간부를 앞세워 문재인 적폐 수사를 자기들이 당할 수도 있겠다는 두려움이 커서 이런 검찰은 해체해야겠다고 생각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국민들이야 어떤 수사체제가 들어온들 무슨 상관이 있습니까만, 그렇게 정치 보복에 견마지로를 다한 검찰이 토사구팽 돼 몇 달 남지 않은 검찰 총장이 별 의미 없는 직까지 건다고 비장하게 말하는 것을 보는 지금의 검찰 현실을 나를 포함한 검찰 선배들은 과연 어떤 기분으로 보고 있을까?”라고 한탄했다.

그러면서 “권력의 사냥개 노릇이나 하면 그런 꼴을 언젠가 당할 수도 있다는 것을 진즉 알았어야 했는데 만시지탄”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중수청 설치 법안 발의를 예고한 상태다. 중수청을 설치해 검찰의 6대 범죄 수사권마저 박탈하고 수사와 기소를 완전히 분리하겠다는 내용이다. 

이에 대해 검찰과 야당은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는 상태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지난 2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헌법상 삼권분립 파괴일 뿐 아니라 완전한 독재국가, 완전한 부패국가로 가는 앞잡이 기구”라고 비판했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정권의 썩은 부위를 도려내려는 장수를 갈아치우려다 안 되니 군대를 재편성 하려 하고, 그것도 안 되니 결국 군대를 폐지하고 다른 군대를 세우려는 것 같은 어처구니없는 횡포”라고 꼬집었다.

이어 “정권의 입법 독주는 반드시 역사가 단죄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