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시간 제한도 유지..수도권 지역 방역조치 강화

정세균 국무총리가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공공뉴스=박혜란 기자] 오는 14일 종료 예정인 현행 거리두기가 2주 더 연장된다. 5인 이상 모임금지와 영업시간 제한도 그대로 유지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2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2주 더 연장하고자 한다.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도 그대로 유지한다”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지금은 결코 안심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라며 “지난 겨울에 시작된 3차 유행이 확실한 안정세에 접어들지 못하고 최근 8주 연속 300~400명대의 답답한 정체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렵게 쌓아온 방역의 댐이 한꺼번에 무너지고 4차 유행이 현실화될 수도 있다”라고 우려했다.

수도권 지역에 대한 방역조치도 강화된다.

그는 “특히 우리 국민의 절반 이상이 거주하는 수도권에서 3차 유행이 시작됐고 그 확산세가 아직도 지속되고 있다”며 “수도권을 중심으로 직장, 병원, 어린이집, 사우나 등 일상생활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는 집단감염의 연결고리를 끊어내야 정체 국면을 타개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앞으로 2주간 특별대책기간으로 정해 다중이용시설의 방역실태를 집중 점검하고 외국인 노동자 밀집 사업장에 대해 대대적인 진단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또한 “오랜 기간 지속된 거리두기로 많은 국민들께서 피로감을 느끼고 계신다는 점도 잘 알고 있다”면서 “지금 여기서 코로나19의 기세를 꺾지 못한다면 다시 재유행의 길로 들어설 수 있다는 상황임을 국민 여러분께서 감안해 주시기 바란다”라고 부탁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