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故) 박원순 성폭력 사건 피해자의 변호인이 지난 17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의 한 호텔에서 열린 '서울시장 위력 성폭력 사건 피해자와 함께 말하기' 기자회견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공공뉴스=박혜란 기자] 박원순 전(前) 서울시장 성추행 피해자가 최근 공식 석상에 직접 나서서 목소리를 낸 것을 두고 용기와 정치행위 사이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앞서 지난 17일 박 전 시장 성추행 사건 피해자는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을 ‘피해호소인’이라고 명명해 2차 가해를 입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에 대한 당 차원의 징계 요청과 함께 진심어린 사과를 요구했다.

특히 피해자는 박영선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캠프에 합류한 남인순·진선미·고민정 의원 3명을 2차 가해자로 지목, 이들은 피해자 기자회견 이튿날 모두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 캠프에서 모두 하차했다.

고 의원은 박 후보 캠프 대변인직을 사퇴했고,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인 진 의원과 공동선거대책본부장인 남 의원도 차례로 물러났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4·7 재보궐선거를 앞둔 상황이라는 점에 주목, 피해자의 행보를 두고 정치적 해석을 내놨다. 

이와 관련, 방송인 김어준씨는 “(피해자) 메시지의 핵심은 민주당 찍지 말라는 거 아닌가”라고 평가했다.

김씨는 18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그동안의 본인(피해자) 이야기와 어제(17일) 행위는 전혀 다른 차원이 되는 것”이라며 “어제 행위는 선거 기간 적극적인 정치 행위가 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선거기간임을 고려하면 피해자의 발언이 정치적 의도가 배제될 수 없음을 지적한 것. 

김씨는 “본인이 그러고 싶으면 그럴 자유는 얼마든지 있다”라면서도 “그러나 그렇게 하는 순간부터 별개의 정치 행위에 대한 비판은 다른 차원이 되기 때문에 그걸 비판한다고 2차 가해라고 하면 안 된다”라고 말했다.

또한 김씨는 방송 말미에 박원순 피해자 기자회견 관련 논평을 한 점을 언급하며 “요지는 선거기간 정치적으로 읽힐 수도 있다는 점을 전달하기 위한 발언이었다”고 재차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성추행 피해자의 기자회견을 두고 여권 지지자들 사이에서도 ‘선거 개입’이라는 반발 목소리가 나왔다. 

박 전 시장 지지자 일부는 성추행 피해자를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박원순 시장님 피해 주장자 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하였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고, 글 작성자는 “특정 정당을 떨어뜨리기 위한 불법 선거운동”이라고 주장했다. 

서울시선관위는 신고의 내용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선거법 위반 여부를 판단할 방침이다.

하지만 이 같은 무분별한 의혹 제기가 또 다른 2차 가해를 양산, 용기를 낸 피해자에게 더 큰 고통을 안겨주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일부 누리꾼들은 “피맺힌 절규를 정치행위 운운하는 것은 너무했다”, “피해자를 조롱하는 2차 가해”, “선거는 국민들의 신뢰를 얻는 무대라고 생각한다. 그런 무대에서 국민으로써 나에게 잘못한 부분을 강력하게 표현 하는 것은 당연하다” 등 의견을 보였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