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여권 및 해외입국자 관리방안 지침 논의 중
정부, 고령 접종 대상자 백신접종 적극참여 당부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정부는 백신 접종 시 발급되는 ‘백신여권’ 인증 앱을 이달 중으로 개통할 계획이다. 다른 국가에서도 확인 가능하다. 하지만 백신여권의 활용방안 및 구체적 지침은 아직 논의 중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일 오전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백신 접종 이후 많은 사람들이 일상 회복을 체감하려면 소위 백신여권 또는 그린카드의 도입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 총리는 “정부는 올해 초부터 준비를 시작해 스마트폰에서 손쉽게 예방접종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을 이미 완료했다”라며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위·변조 가능성은 원천차단하고 개인정보는 일절 보관하지 않도록 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다른 국가에서 이를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도록 설계했다”라며 “이번 달에 인증앱을 공식 개통한다”라고 전했다. 

아울러 정 총리는 “접종증명 못지않게 생활 속에서 이를 어느 수준까지 활용할 것인지도 중요한 문제”라며 “방대본과 관계부처는 방역에 문제가 없는 선에서 접종을 마치신 분들이 생활 속에서 불편함이 최소화되도록 구체적 활용방안을 마련해 주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구체적인 지침에 대해선,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통해 “아직 백신여권 관련 명확한 지침이 없으며, 현재 백신 여권이나 해외 입국자 관리 방안을 전반적으로 설명하는 지침을 만들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윤 반장은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의 타 국가 간 공동활용 여부는 논의 시작 단계이다”라며 “백신 여권 시스템이 이달 중 공식 개통될 때 보도자료를 통해 안내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현재 백신 여권 도입을 예고한 국가는 이스라엘, 미국, 중국, 일본, 스웨덴 등이다.

한편,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에 따르면, 30일 0시 기준 총 87만6573명이 코로나19 1차 접종을 완료했다. 

이중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자는 81만5769명, 화이자 백신 접종자는 6만804명이다.

이상반응 의심 신고 사례는 1만698건이다. 접종 후 사망 사례 28건 중 정부가 백신과 인과성을 인정한 사례는 아나필락시스 2건, 혈압저하와 경련·고열 등 중증이상반응 2건으로 총 4건이다.

정 총리는 이날부터 본격적으로 접종이 시작된 만 75세 이상의 접종대상자를 겨냥해 “자녀들은 이번 접종을 연로한 부모님에게 주는 백신 효도라고 생각해달라”라며 “어르신들도 코로나19의 두려움에서 벗어나 스스로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백신접종에 적극 참여해달라”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