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수 보호 차원서 불참..文대통령 “남북·북일·북미 간 대화 기회될 것” 구상 불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뉴시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북한이 오는 7월 개최 예정인 일본 도쿄올림픽에 불참을 선언했다. 이에 따라 도쿄올림픽을 통해 물꼬를 틀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남북 대화 등 정부의 구상은 사실상 불발됐다.  

북한 체육성이 운영하는 ‘조선체육’은 6일 홈페이지를 통해 “북한 올림픽위원회는 3월25일 평양에서 총회를 진행했다”며 “악성 바이러스 감염증에 의한 세계적인 보건 위기상황으로부터 선수들을 보호하기 위해 위원들의 제의에 따라 제32차 올림픽 경기대회에 참가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일본 정부 등은 지난달 회의를 거쳐 도쿄올림픽과 패럴림픽 때 해외 관중을 수용하지 않기로 했지만 북한은 방역 우려를 표출하며 참가하지 않기로 했다. 

그동안 우리 정부는 도쿄올림픽이 경색된 남북관계 해소를 위한 대화의 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북한이 도쿄올림픽 불참 의사를 뒤늦게 밝히면서 정부의 이 같은 계획은 물거품이 됐다.

앞서 문재인 재통령은 3·1절 기념사에서 “올해 열리게 될 도쿄올림픽은 한일 간, 남북 간, 북일 간 그리고 북미 간의 대화의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한편, 지난달 열린 총회는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됐다. 당시 북한은 총회 개최를 보도했지만, 올림픽 참가와 관련해 언급은 없었다. 

이 자리에서 지난해 사업 총화와 올해 사업방향에 대해 토의했으며, 북한 올림픽위원장인 체육상 김일국의 보고에 이어 토론이 있었다고 조선체육 측은 전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