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대책위원장 지난 8일 퇴임..당 상임고문 자리 제의했으나 일단 고사
대선 유력 주자 윤석열 모시기 길라잡이 역할 거론..정식 절차 밟을 예정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를 마친 뒤 의원들의 박수를 받으며 퇴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국민의힘이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에게 당 상임고문 자리를 제의하고 정식 절차를 밟아갈 예정이다. 하지만 김 전 위원장은 일단 고사한 상태다. 

김 전 위원장은 야권의 유력 대선 주자로 떠오른 윤석열을 모시기 위한 길라잡이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주호영 국민의힘 당 대표 권한대행은 9일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김 전 위원장이 사양했지만, 저희들은 그렇게 모시겠다고 하고 박수 치고 그랬다”며 “정식 절차는 밟아야 한다”고 말했다. 

주 권한대행은 “김 전 위원장이 다시 온다는 것은 앞으로의 당 체제가 실패하고, 다시 비대위 체제가 된다는 뜻”이라며 “그래서 제가 농담 반 진담 반으로 ‘다시 모시는 일 없도록 우리가 더 잘하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또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향해 “우리나라에서 제3지대가 성공한 적은 없다”면서 “대선주자는 커다란 정당을 배경으로 삼지 않으면 혼자서 상당 기간 갈 수 없다”고 입당을 권유했다.

주 권한대행은 “정말 대통령이 되고자 하면 당 밖에 오래 있는 것은 결코 유리하지 않다”며 “그런 것들을 윤 전 총장이 잘 아신다면 통합 내지 입당하는 것은 시간 문제”라고 했다. 

그러면서 “우선 활동에 필요한 정치 자금 문제도 입당 하면 해결된다”며 “정당 밖에 있는 대선 후보가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으면 정치자금법 위반”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김 전 위원장은 전날(8일) 채널A ‘뉴스A’에 출연해 윤 총장과 관련해 “한 번 만나보고 대통령 후보감으로 적절하다고 판단되면 그때 가서 도울 것인지 안 도울 것인지 판단하겠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윤 전 총장이 유력 대선 주자라는 데 동의하느냐는 질문에 “현재 그렇게 된 것 같다. 공정이란 단어 자체가 마치 윤 전 총장의 브랜드처럼 돼 버렸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