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 “전문가들과 충분한 상의 필요”
자가진단키트, 간편하지만 결과 신빙성 떨어져..실효성 의구심 제기

[공공뉴스=박혜란 기자] 보건복지부가 오세훈 서울시장의 ‘서울형 거리두기 매뉴얼’에 대해 유보적인 태도를 취했다. 

수도권 코로나19 감염상황이 4차 유행을 우려할 정도로 심각하다며 보수적인 방역조치를 강조하면서도 서울시와의 방역조치 협의 가능성은 열어놨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 <사진=뉴시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을 맡고 있는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13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권 장관은 코로나19 현재 상황에 대해 “감염재생산지수가 1.12를 넘어 ‘더블링’ 두 사람까지 갈 수 있어 4차 유행의 초입 혹은 문턱의 위험한 상황”이라며 “자칫 더 폭발적으로 나타나게 되면 우리가 감당이 안되는 수준이 될 수 있어 전문가들과 충분히 상의를 하는 등 굉장히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흥시설 영업가능 및 자가진단키트 도입 등을 담은 오 시장의 ‘서울형 거리두기’에 대해서는 “저도 처음에 복지부 장관으로 와서 업종별 검토를 해보자고 했었다”며 “현장에서 이게 작동되려면 업주와 이용자 둘 다 확실하게 방역수칙을 해줘야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술을 마시는 곳인 유흥시설 특성상 그런 것들이 잘 지켜질지 의문”이라며 “1.5단계 내릴때도 처음 집합금지에서 10시로 제한했다가 일정시간 후 규제를 풀었더니 부산이나 경남, 대전 등에서 계속 확진이 나오고 있다”며 자율적 방역 수칙의 한계를 지적했다.

또한 자가진단키트 도입과 관련 “본인이 양성인데 음성으로 나올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그럴 경우 전파될 수 있는 요인이 커지는 것”이라며 “보조적으로 쓸 수는 있다”고 전했다. 

자가진단키트가 도입되면 유흥시설을 출입구에서 간단하게 진단검사를 해 ‘음성’이 뜨는 이용자에 한해 들어갈 수 있다. 결과는 10분에서 30분 내로 나와 간편하지만 정확성이 떨어져 실효성에 의구심이 제기된다.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지난 6일 668명을 기록한 후 다음날인 7일에는 700명까지 급증했다. 이후 주말을 기점으로 다시 감소세에 있다.

하지만 정부는 4차 유행이 시작될 수 있단 우려를 나타내며 기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3주 연장하고 방역수칙 강화 대책을 내놓고 있다.

권 장관은 서울만 따로 규제하는 것에 대해 “서울시 등 지자체들이 방역조치의 권한은 가지고 있어 자체적인 방역이 가능하다”면서도 “서울·경기의 경우 전국 확진자의 60~70%를 차지하고 있어 선별적 방역이 시민들의 안전이나 감염에 더 효과적일지 다른 방안도 생각해봐야 한다”고 했다.

그는 “서울시하고 같이 잘 협의해 조치하겠다”며 “인천은 위험도가 그렇게 높지 않은데도 서울지역의 풍선효과가 있을 수 있어 방역수칙을 따라주고 있다. 독자적으로 했을 경우 위험요인이 증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